차근 차근 따라해봅시다.
 

    준비물:

    실험 과정:

 
 

 
 
 
  왜 그럴까 생각해봅시다.
 

1.

볼펜을 알루미늄 호일에 가까이 가져갔을 때 알루미늄 호일의 한쪽이 볼펜 쪽을 향했다면, 그것을 무엇을 뜻할까요?

 

2.

플라스틱 볼펜을 털실로 문지르면 털실의 전자들이 볼펜으로 건너가. 볼펜은 (-)전하를 띱니다. (-)전하를 띤 볼펜에 의해 끌어당기는 힘(인력)을 받는다면, 알루미늄 호일의 볼펜을 향한 쪽은 어떤 전하를 띠고 있을까요?

 
 
 
     
  한번 더 정리해봅시다.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 물질 안에서는 원자로부터 많은 전자들이 빠져 나와 있습니다.

 

 

이런 알루미늄호일에 (-) 전하를 띠는 볼펜을 가까이 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 전하를 띤 전자들이 (-) 전하를 띤 볼펜을 피해 다른 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전하가 밖으로부터 들어오거나 밖으로 나가지는 않았지만 외부의 영향으로 물체 안에서 전자가 한쪽으로 쏠려서, 한 물체 안에 (+)를 띤 부분과 (-)를 띤 부분이 같이 있게 되는 것을 정전기유도라고 합니다. 유도라는 것은 없었던 것을 생겨나게 한다는 뜻이거든요. 이러한 상태를 '전하가 분리되었다'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알루미늄 호일이 정전기유도되면, 알루미늄 호일의 (+)전하를 띤 부분과 (-) 전하를 띤 볼펜 사이에 인력이 생깁니다. 그러면 (+) 전하를 띤 부분이 볼펜 쪽으로 딸려갑니다.

 

 

정전기유도는 외부의 영향에 의해 잠시 전하가 분리되는 것으로, 외부의 영향이 사라지면 원래의 전하가 분리되지 않은 상태로 돌아갑니다.

 

 

 

 

 

 

  열린과학 자료실 홈     과학에니메이션 목록     정전기유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