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 차근 따라해봅시다.
 

    준비물:

    풍선, 털실, 알루미늄깡통(캔)

     

    실험 과정:

 
 

 
 
 
  왜 그럴까 생각해봅시다.
 

1.

풍선을 알루미늄캔 가까이에서 천천히 움직이면 캔이 풍선을 따라옵니다. 풍선과 얼루미늄캔 사이에는 빌어내는 반발력이 있나요. 끌어당기는 인력이 있나요?

 

2.

털실로 문질렀으므로 풍선은 (-) 전하를 띱니다. 알루미늄캔이 풍선에 의해 끌어당겨진다면, 알루미늄캔의 풍선을 향한 쪽은 어떤 전하를 띠고 있을까요?

 

3.

알루미늄캔으로부터 전자가 빠져나가지도, 캔으로 전자가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어떤헤 알루미늄캔의 풍선을 향한 쪽은 (+) 전하를 띠게 되었을까요?

 
 
 
     
  깊이 알기     [ 전 기 장 ].
 
 

 

이 실험에서 풍선을 알루미늄캔으로부터 너무 멀리 하거나, 풍선을 너무 빨리 움직이면 알루미늄캔이 따라오지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먼저 탈실로 문질러 (-)로 대전시킨 2개의 풍선이 서로 밀어내는 모습을 다시 관찰해봅시다.

 

 

두 풍선이 서로 닿지 않았는데도 서로를 밀쳐내는 힘을 발휘하지요. 그 이유는 전하를 띤 물체는 자신의 주변까지도 힘을 뻗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전하의 힘이 미치는 공간을 전기장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전하 띤 물체가 직접 닿지 않더라도 두 전기장이 만나면 서로에게 힘을 발휘합니다.

 

 

그 결과 전하를 띤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인력과 반발력은 두 물체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크고 거리가 멀수록 약해집니다. 그러다가 너무 멀어지면 인력이나 반발력이 거의 없어집니다.

 

 

대전된 풍선으로 알루미늄캔을 움직이게 하려면 풍선을 천천히 움직여서 항상 인력이 있도록 해야 합니다.

 

 

풍선을 너무 빨리 움직이면 알루미늄 깡통과 풍선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어져서 인력이 없어집니다. 그러면 알루미늄캔을 끌 수 없게 됩니다.

 

 
 
 
 

정전기유도에 대한 다른 실험들도 해보세요.

 

 

 

 

  열린과학 자료실 홈     과학에니메이션 목록     정전기유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