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변에서 부는 바람, 어디서 어디로?

 

 

 

해변가에 놀러가 본 적이 있나요? 혹시 그곳에서 바람에 대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한 적은 없나요?

 

 

물과 흙에 빛을 쪼이면, 흙의 온도가 더 빨리 올라갑니다. 실제의 바닷물과 토양도 같은 경향을 나타냅니다. 즉, 태양이 내려쬐는 낮에는 바닷물과 토양이 빛을 받아 가열될 때 토양의 온도가 더 빠르게 올라갑니다.

 

 

[생생실험실: 물과 토양, 누가 빨리 데워질까?}

 

 

공기는 태양에 의해 직접 데워지지 않고, 접하고 있는 물이나 태양으로부터 열을 얻습니다. 낮에는 토양의 온도가 더 높으므로 그 위의 공기가 물 위의 공기보다 더 빨리 데워집니다. 그래서 토양 위의 기온이 물 위의 기온보다 높습니다. 즉, 육지의 기온이 바다의 기온보다 높습니다.

 

 

데워져 온도가 높은 공기 덩어리는 주위의 공기보다 밀도가 작습니다. 그래서 위로 올라갑니다. 그러면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바다 쪽의 찬 공기가 이동합니다. 공기가 이동하는 것이 바로 바람이며, 바다 쪽에서 불어오므로 '해풍'이라고 합니다.

 

 

 

(*플래시가 안 뜬다면   익스플로어러로 보거나 아래에서 다운 받으세요.)

[플래시가 안 뜰 때 swf 파일 다운 받기]

 

 

그러다가 밤이 되어 태양이 사라지면 물과 흙은 각자가 보관하고 있던 에너지를 계속 주위의 공기에게 열로 내어놓습니다. 물은 비열이 크기 때문에 낮에는 온도가 조금 오르면서도 많은 양의 에너지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밤에는 온도가 조금 내려가면서 많은 양의 열을 공기에게 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밤에는 물 위의 기온이 토양 위의 기온보다 높습니다. 즉, 바다의 기온이 육지의 기온보다 높습니다.

 

 

주위의 공기보다 온도가 높은 바다의 공기 덩어리는 위로 올라갑니다. 그러면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육지 쪽의 찬 공기가 이동합니다. 이 바람은 육지 쪽에서 불어오므로 '육풍'이라고 합니다.

 

(*플래시가 안 뜬다면   익스플로어러로 보거나 아래에서 다운 받으세요.)

[플래시가 안 뜰 때 swf 파일 다운 받기]

 

 

    열린 과학 자료실 홈     생활 속의 과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