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소반응

         

      어떤 물질이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물을 만드는 것을 연소 반응이라고 합니다. 연소반응은 일상 생활에서 빛, 열, 동력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연료라고 하는 것이 산소와 반응하여 많은 열과 빛을 내는 반응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이나 철가루가 공기 중의 산소와 급격히 반응하면서 열과 빛을 내는 반응도 연소 반응이라고 합니다.
      연소 반응이 일어나면 열이 방출되는데 열이 빠르게 한꺼번에 방출되기 때문에 불꽃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연소 반응의 반응물은 태우는 물질과 태워지는 물질입니다.  태우는 물질은 거의 대부분 산소입니다. [참고;아하 과학/공부방/6학년 2학기/산소와 이산화탄소/산소-타게 하는 물질]

                             

       

       태워지는 물질은 우리가 연료라고 하는 것과 다른 가연성(타는 성질)물질이 있는데 우리 주변에서 항상 사용하는 연료는 그 성분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  수소 원자만 포함한 연료 : 수소기체

       

 

 

        ●  탄소 원자가 대부분인 연료: 숯

       

 

 

        ●  수소 원자와 탄소원자를 포함한 연료: 초, 나무 프로판 가스, 휘발유

       

 

 

      이런 연료들이 산소와 반응하면 연소 생성물은 무엇이 될까요? 연소반응도 화학반응이고 화학반응이 일어나면 반응물과는 다른 물질이 생기겠지요.

       

 

      연료가 타는 연소 반응을 정리해보면 각종 연료와 산소가 반응물이 되고 연소 생성물은 이산화탄소와 물이 됩니다. 이렇게 반응물이 완전히 반응하는 것을  완전연소라고 하며 완전 연소가 일어나면 그을음이 생기지 않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