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별자리의 변화- 지구의 공전

     

     

      우린 밤에도 낮에도 그 자리에 그대로 있어요. 태양 빛이 환한 낮에는 우리가 있어도 지구에서는 우리를 볼 수 없어요. 왜냐하면 태양 빛이 우리 빛 보다 너무 밝아서 우리의 빛이 있는지 알아 볼 수 없기 때문이지요. 환한 대낮에 형광등을 켜 놓으면 형광등이 켜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없듯이.

     

     

    그러니까 태양과 같은 쪽에 있는 별은 볼 수 없지요.
    여러분이 사는 곳이 태양을 등지고 있을 때인 밤에는 밝은 햇빛이 없기 때문에 희미한 별빛을 여러분들이 볼 수 있지요. 깜깜한 밤에는 형광등이 켜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듯이요.

     

         

    지구가 자전하니까 태양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처럼 보였던 것처럼 지구에서 볼 땐 별들도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처럼 보일 거예요. 그런데 북극성은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여요. 왜냐하면 지구의 자전축과 같은 방향에 있기 때문이에요

     

     

    이것은 둥근 원의 중심에 막대를 꼽고 돌리면 원 위의 한 점은 돌아가지만 중심의 막대는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것과 같지요.

     

     

    북극성의 이런 성격 때문에 옛날 사람들이 항해를 할 때 방향을 알아내기 위해 북극성을 이용했다는 사실. 그런데 한 지역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각 계절에 볼 수 있는 별들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아는지요? 그 이유는 지구가 매일 제자리에서 한 바퀴 도는 자전 운동 이외에도 일년에 한번 태양의 주위를 도는 공전 운동을 하기 때문이에요.
    이 지구의 공전 운동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을 만들어 내는데 그것은 [아하 과학/공부방/2학기/6학년/계절의 변화]를 참조하세요. 지구가 일년에 한번 태양의 주위를 도는 것이 어떻게 계절마다 다른 별들을 보게 하는지 아래 그림을 보고 이해해 보세요. 태양의 반대쪽에 있는 별들만 볼 수 있다는 것 기억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