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를 둘러싼 공기

 
 
 

지구는 기체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기체를 대기라고 부릅니다.

지구의 대기는 지표면으로부터 1,000km 높이 까지 퍼져 있다고 합니다. 지구의 대기를 이루는 기체들은 지구의 중력에 의해 잡혀있습니다. 지구의 중력은 지구가 다른 물체를 끌어당기는 힘이지요. 그런데 이 지구 중력은 지구로부터 멀어 질수록 약해집니다. 따라서 지표면 근처에서 기체의 밀도가 가장 높으며 지표면에서 멀어질수록 기체가 희박해집니다. 75%의 대기가 10km 안에 있고 99%의 대기가 35km 안에 있다고 합니다. 그 결과로 우리가 흔히 관찰하는 일은 높은 산에서는 산소가 적어 호흡곤란을 겪는 일이지요.

 

 

지구의 대기의 78% 정도가 질소입니다. 산소는 21%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 외 여러 기체들이 1% 정도의 지구 대기를 구성합니다.

 

 

지구 대기룰 구성하고 있는 기체 혼합물을 공기라고 부릅니다. 좁은 의미의 공기는 지구 대기의 아랫 부분으로, 지구에 사는 생명체가 호흡하는 기체 혼합물을 말하기도 합니다.

지구 대기의 여러 성분 중 산소는 지구 위의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질소는 화학적 반응성이 거의 없는 물질로서, 이러한 물질이 대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은 대기의 상태가 크게 변하지 않게 해줍니다. 조건이 조금만 달라져도 대기의 상태가 크게 변한다면 그 안에서 생명이 살아가기가 힘이 들겠지요.

 

 

그 외 미량으로 있는 이산화탄소, 수증기, 등도 양은 적지만 날씨, 기온과 같은 우리가 살아가는 조건에 영향을 주는 기체들입니다.

 

 

 

  학습 자료실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