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 행성의 탐사와 특징

 
 
 

인간은 태양계의 여러 행성들에 대해 탐사를 해왔습니다. 그것으로부터 각 행성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었지요, 다음 동영상은 태양계의 각 행성들을 탐사한 방법과 특징을 대략적으로 알려줍니다.

 

    scienceorc.net

 

이제, 여러 행성들의 특징을 정리해봅시다. 수성, 금성, 지구, 그리고 화성은 철과 니켈의 합금 상태인, 액체 상태의 금속핵을 가진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들은 지구형 행성이라고 불립니다.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과 같이 큰 행성들의 핵은 대부분 얼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간의 암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대량의 수소와 핼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들은 목성형 행성이라고 불립니다.

 

 

여러 행성들의 표면 온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체로, 태양에 가까울수록 행성의 표면 온도가 높습니다.

 

 

태양에서 멀수록 표면 온도가 낮아지는 이유는 태양으로부터의 에너지가 먼 기리를 이동해야 하므로, 행성에 도달하기 전에 일부가 달아나기 때문입니다.

 

    scienceorc.net

 

금성은 수성보다 태양으로부터 더 멀리 떨어져 있지만, 표면 온도는 수성보다 높습니다. 그것은 온실 효과를 내는 이산화탄소 층 때문입니다. 그 이유가 궁금하다면 다음 영상을 참조하세요.

 

    scienceorc.net

 

여러 행성들의 대기는 어떨까요? 산소가 있을까요? 대기 둥에 산소가 있는 행성은 수성, 지구, 화성입니다. 하지만 지구와 달리 수성과 화성은 대기가 아주 옅여, 산소의 양이 지구의 1/100도 되지 않습니다.

 

    scienceorc.net

 

여러 행성들의 자전 주기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자전주기 59일
16시간
243일 23일
56분
24시간
37분
9시간
55분
10시간
40분
17시간
14분
16시간

 

자전 주기가 가장 길어, 하루가 가장 긴 행성은 금성입니다. 지구의 243일이 금성의 하루입니다. 하루가 가장 짧은 행성은 목성으로, 지구의 10시간이 목성의 하루입니다. 그리고 지구와 가장 자전주기가 비슷한 행성은 호성입니다.

 

 

여러 행성들이 태양 주위를 한 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인 공전 주기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공전주기 88.0일 224.7일 365.2일 687.0일 11.9년 29.5년 84.0년 164.8년

 

공전 주기가 가장 짧아 1년이 가장 짧은 행성은 수성으로, 지구의 84일 정도입니다. 지구에서 80살이라면, 수성에서는 384살이 됩니다.

 

    scienceorc.net

 

여러 행성들의 질량은 어떨까요? 지구의 질량을 '1'이라고 하고 다른 행성의 질량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상대 질량 0.055 0.81 1 0.11 318 95.2 14.5 17.1

 

과학자들은 미래에 지구의 환경 조건이 나빠져 인간이 살 수 없을 경우를 대비하여, 인간이 살 수 있는 행성들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위성인 달과 함께 가장 가능성이 높은 행성으로 화성을 꼽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희박하지만 존재하는 산소와 물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scienceorc.net

 

다음 링크에서 지금까지 알아본 행성의 특징들을 행성별로 정리해보세요.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