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량과 관성

 
 

 
 

네가 날 툭 쳤을 땐 쓩~ 나갔는데, 내가 널 밀어도 안 나가는 이유가 뭐얏?

 

 

그건 너와 나의 관성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이야.
어떤 물체는 작은 힘을 주어도 운동 사태가 크게 변해. 이런 물체의 관성은 작은 거지. 반먼, 어떤 물체는 큰 힘을 주어도 운동 상태가 아주 작게 변해. 이런 물체의 관성은 큰 거지.

그러니까 나는 관성이 작아 작은 힘으로도 운동 상태가 크게 변하고, 너는 관성이 커서 큰 힘을 가해도 운동 상태가 작에 변한다는 말이야?

힘을 주었을 때 운동 상태가 변하는 것에 저항하는 관성의 크기(관성)질량이라고 해.

(* 물체끼리 잡아당기는 중력과 관계되어 정의되는 질량도 있습니다. 이 질량은 (중력)질량이라고 부릅니다. 초중 수준에서는 두 가지 질량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여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어떤 물체의 질량이 크다는 것은 그 물체의 운동 상태를 변화시키는 데 큰 힘이 필요하다는 뜻이네.

 

 

그렇지. 서있는 너를 움직이게 하는 것(운동 상태의 변화)에 비해 서있는 나를 움직이게 하는 데 훨씬 큰 힘이 필요해. 나의 (관성)질량이 너의 (관성)질량보다 훨씬 크기 때문이지.

 

 

어떻게 해야 관성을 키우지?

매일 밥을 엄청나게 많이 먹어야 겠지.....? 아무리 그래도 넌 개미니까 관성이 아주 커지지는 않겠다. 관성이 작아서 좋은 점도 있으니까, 그냥 당당한 개미로 사는 게 어때?

맞는 말이야!!

관성에 관한 실험을 해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로~

 

    어느 쪽으로 쏠릴까?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