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중력

 
 
 
 

아이고, 궁금해. 코달이가 도대체 뭘 하고 있는 건지...

힘의 평형에서 배운 걸 시험 중이야. 근데 너무 이상하다. 내가 분명히 공에게 위로 힘을 주었거든. 그런데 왜 조금 올라가다 아래로 떨어지지?

그건 공을 아래로 끌어당기는 힘이 있기 때문이야.

피이~ 공에게 힘을 준 건 나 혼자였다니까. 나말고 아무도 없었어.

네가 서 있는 땅을 한번 쳐다 봐. 바로 지구가 우리를 아래로 잡아당기는 거야.
1687년에 뉴턴이 여러 현상들을 관찰한 다음

    "모든 물체들은 서로 끌어당긴다. 그 힘의 방향은 두 물체를 잇는 선의 방향이다. 그 크기는 두 물체의 질량을 곱한 값에 비례하고, 두 물체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라고 했지. 그 사실을 만유인력의 법칙이라고도 해. 그리고 물체들 사이의 끌어당기는 힘(인력)을 중력이라고 해.

그러니까 물체의 질량이 2배가 되면, 중력도 2배가 되고. 물체 사이의 거리가 2배가 되면 중력은 1/4배로 작아지는 거구나.

그렇다면 너와 나 사이에도 중력이 있다는 거야?

있긴 해. 중력의 크기는 물체들의 질량의 곱에 비례한다고 했잖아. 그런데 너의 질량과 나의 질량을 곱헤도 아주 작아, 우리 사이의 중력은 없는 것과 같아.

 

 

그래서 우리 둘이 마주보고 있어도 서로에게 끌려가는 일이 없구나.

그런데 지구의 경우엔 얘기가 달라. 지구의 질량이 6,000,000,000,000,000,000,000,000 kg으로, 아주아주 크거든. 그래서 지구와 지구 표면에 있는 물체 사이의 끌어당기는 힘은 상당히 커.

지구의 질량이 아주아주 크기 때문에 다른 물체의 질량이 작더라도, 두 질량의 곱이 커서 중력이 크다는 말이지?

맞아.

 

 

그래서 지구 표면 근처에서 모든 물체들은 지구 중심 방향으로 끌려 가지. 물체 입장에서 보면 '아래'로. 이렇게 지구가 지구 표면 근처의 물체를 잡아당기는 힘을 지구중력이라고 해.

 

 

근데 좀 이상한 게 있어.
지구랑 너 사이에 인력이 있다면 지구가 너를 끌어당기는 힘과 네가 지구를 끌어당기는 힘의 세기가 같다는 거잖아. 그런데 왜 지구는 꿈적하지 않고 너만 지구에게 딸려 가는 거지?

물론 지구와 나는 같은 힘으로 서로를 끌어당겨.

 

 

하지만 질량이 아주아주 큰 지구의 관성도 아주아주 크겠지. 따라서 지구를 움직이려면 아주아주 큰 힘이 필요한데, 지구와 지구 표면 근처의 물체들 사이의 힘은 그렇게 크지 않아. 그래서 지구는 그 자리에 있는 거지.

 

 

그렇구나.

지구는 지구 표면 근처의 모든 물체를 자기의 중심 방향으로 끌어 당기므로, 남반구 사람들도 북반구의 우리와 마찬가지로 지구중력에 의해 땅에 붙어 살아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로~

 

    남반구 사람들은 거꾸로 매달려 있나요?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