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수철의 성질 알아보기

 
 

 
 

뭐얏?

용수철의 성질을 탐구하는 중이었는데..... 네가 갑자기 나타나는 바람에...

용수철의 성질? 힘을 주면 모양이 변하고, 그 상태에서 힘을 없애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게 용수철의 성질 아니었어?

맞아. 그런데 신기하게 용수철 위에 공을 올려놓고 눌렀다 손을 떼니 공이 솟아오르는 거야. 볼래?

 

    scienceorc.net

 

와! ..... 근데 왜?

나도 탐구 중이었다니까.............

너희들 내 도움이 필요해보인다. 난 용수철이야.

이미 알겠지만 나에게 힘을 주면 모양이 변하거나 흔들거리지만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와.

 

    scienceorc.net

 

 

이렇게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성질을 탄성이라고 해. 이렇개 탄성이 있는 물체에 힘을 가해 모양이 변하면, 그 물체는 운래 모습으로 돌아가려는 성질때문에 누르고 있는 물체를 반대 방향으로 밀어. 즉, 누르고 있는 물체에게 힘을 가하는 거야. 그 힘을 탄성력이라고 해. 탄성이라는 성질때문에 생기는 힘이니까.

맞아, 맞아! 내가 용수철을 아래로 누르고 있을 떄 용수철이 내 손을 위로 미는 걸 느꼈어!!

그 탄성력이 위에 놓인 공에게 힘을 뻥 주어 날아가게 한거야.

 

 

아하~ 웅크리고 있던 축구 선수가 축공이 아주 가까이 오면 벌떡 일어나면서 공을 헤딩하는 거 같네.

그리고 내가 원래대로 돌아갈 때 한번에 그렇게 하는 게 아니고, 몇번 흔들거리지. 앞의 동영상을 10배 천천히 재생해 볼게.

 

    scienceorc.net

 

옹구철을 아래로 눌렀다 놓으니 잠시 위아래로 진동하다가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네.

그 성질은 여러 곳에서 쓸모있게 쓰이지. 예를 들어, 침대 메트리스에는 용수철이 들어있어. 침대에 뛰어들면 몇 번 꿀렁거리면서 푹신한 느낌이 들지. 용수철이 흔들거리는 것은 충격을 줄이는데 크게 도움이 돼.

그런 성질이 없는 돌침대에 뛰어든다면?..... 너의 상상에 맡길게.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