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의 전지의 연결

 

 

너무해, 너무해. 난 대회 끝날 때까지 뛰어보지도 못했어 .

미안해. 우리가 방향을 몰라서...

그거 알아? 건전지 두 개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밀면 전류가 흐르지 못하는 거? 전구를 2개 연결할 때 직렬과 병렬 연결 방법이 있었듯이 전지를 2 개 연결할 때도 직렬과 병렬 연결이 가능해. 쉬운 직렬 연결부터 알려 줄게. 전지와 전구의 차이 중 두드러진 점을 말해 봐.

 

내가 그걸 알면 네가 마라톤 출발점을 떠나보지도 못하게 했겠니?

 

묻는 내가 잘못이지. 물론 여러 가지 다른 점이 있지만 전지와 같은 전원은 +와 -극이 있지. 즉, 방향이 있어. 하지만 전구와 같은 부하는 방향성이 없어. 따라서 전구 2 개를 직렬로 연결할 땐 고민할 게 없었지. 그런데 방향성이 있는 전지 2 개를 직렬로 연결하려면 생각을 좀 해야 해.

그렇겠네.

 전지 2 개를 같은 방향을 바라보게 연결해 봐. 전원은 전자를 이동하게 하는 힘이라고 했지. 그리고 전자는 -극에서 +극으로 이동한다는 것 기억하고...

 

 

 

 

 

이번엔 두 전지를 마주 보게 연결해 봐.

 

 

 

 

 

너희 둘이 마주 보고 날 밀었던 것과 같지?

 

 

 

 

 

 

 

              ▲ 같은 쪽 보고 직렬                             ▲ 마주 보고 직렬

 

 

 

깊이 반성하고 있어. 그럼 병렬로 2 개의 전원을 연결하면?

아래 두 개의 회로도를 보고 예상해 봐.

 

 


    ▲ 같은 쪽 보고 병렬


    ▲ 마주 보고 병렬

 

 

 직렬이든 병렬이든 전원은 마주 보게 연결하면 안되는구나. 그런데 궁금한 점이 있어. 전지 2 개를 같은 쪽 보고 형으로 직렬 연결한 경우와 같은 쪽 보고 형으로 병렬 연결한 것의 차이가 있을까?

 모처럼 쓸만한 질문 하나 하는군.

 

 

 


    ▲ 같은 쪽 보고 직렬 


    ▲ 같은 쪽 보고 병렬 

 

 

아하! 직렬 연결 했을 땐 두 번 밀어 주고 병렬 연결 했을 땐 한 번 밀어 주니까 전원을 직렬 연결 했을 때 더 많은 전류가 흐르는구나.

그럼 어느 전지가 오래 가겠어?

직렬 연결된 경우 건전지 하나가 두 명씩 밀고 병렬 연결된 경우 한 명씩 미니까 직렬 연결된 전지가 더 힘을 많이 써서 금방 닳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