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백 질




A. 단백질의 특징

단백질은 탄소 (C), 수소(H), 산소(O) 그리고 질소(N)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이라고 하는 작은 분자들이 수없이 많이 연결되어 있는 고분자입니다. 아미노산은 20종류가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살펴보겠지만 소화과정에서 단백질 분자는 아미노산 분자들로 쪼개어 집니다.
단백질은 육류, 달걀, 콩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가열하면 굳어지는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달걀은 물렁 물렁한데 삶은 달걀은 단단하지요.


단백질이 대부분인 달걀은 열을 가하면 굳기 때문에 생달걀을 삶아서 먹을 수 있지요.



단백질을 가열할때 단백질 분자에 일어나는 일을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아하과학/생활 속의 과학/ 달걀 요리 내맘대로]

머리카락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되어 있는데 태우면 독툭한 냄새가 나지요. 태우면 독특한 냄새가 나는 것도 단백질의 공통적인 성질입니다.




B. 에너지원이 되는 단백질


단백질이 소화과정을 거쳐 아미노산으로 쪼개진 후 몸 속에서 태워지면 탄수화물과 마찬가지로 1g당 4Kcal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내어 놓습니다.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남은 아미노산은 지방으로 바뀌어 몸에 저장됩니다.

단백질에는 지방에는 없는 질소(N)가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미노산을 모아 지방으로 만들 때에는 질소(N)를 없애 주어야 하지요. 이 일을 우리 몸의 신장이 합니다.

여러분들이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내가 과로로 쓰러질 수 있어요.






C. 몸의 구성 물질이 되는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 몸이 운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근육, 외부로부터 병균과 같은 이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 왔을 때 싸우는 항체,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작용의 속도를 조절하는 효소를 이룹니다.




단백질은 몸에 저장되지 않으므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항체와 효소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려면 매일 일정량의 단백질을 먹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우리 몸에 항체와 효소가 모자라게 되어 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고, 대사가 원활히 일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 효소가 하는 일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아하 과학/생활 속의 과학/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