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A. 탄수화물은 어떤 물질?

탄수화물은 탄소 (C), 수소(H), 산소 (O)로 이루어진 물질입니다. 탄수화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녹말이예요.
녹말은 밥, 감자, 고구마, 빵(밀가루 음식)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녹말이 어떤 것이며 어떻게 생겨나는지 조금 설명해 줄게요.
식물의 잎에는 엽록체라는 곳이 있는데 그 곳에선 광합성이라는 반응이 일어납니다. 이산화탄소와 물을 재료로 태양 에너지를 사용하여 포도당을 만드는 과정이예요.





포도당 분자는 탄소원자(C)6개, 수소 원자(H)12개, 산소원자(O)6개로 이루어져 있어요. (외우지 마세요.)






식물들은 광합성으로 만든 포도당 분자들을 그냥 보관하지 않고 수많은 포도당 분자를 엮어 보관합니다. 이것이 바로 녹말분자예요. 녹말 분자 하나에 보통 수백 ~ 수천 개의 포도당 분자가 들어있습니다.





녹말은 이 녹말 분자들이 엄청나게 많이 모여 있는 것이지요.
녹말의 특징은 요오드 용액과 반응하여 보라색으로 변한다는 거예요. 따라서 여러 믐식물에 녹말이 들어 있는지 아닌지 알아 보려면 요오드 용액을 음식물에 묻혀 보면 되지요.

[아하과학/생생 실험실/ 녹말을 찾아내자.]

설탕도 탄수화물의 한 종류입니다. 포도당과 거의 비슷하게 생긴 과당이라는 분자가 있습니다. 설탕 분자는 포도당과 과당분자 하나가 손잡고 있는 것입니다. (외우지는 마세요.)








설탕은 수없이 많은 설탕분자가 모여 있는 것이지요.


B. 에너지원이 되는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우리 몸 안에서 소화되어 다시 포도당 분자들로 쪼개집니다. 나중에 소화를 공부할 때 다시 배우게 될 거예요. 포도당 분자들은 우리 몸 속에서 태워져 이산화탄소와 물로 되면서 에너지를 내어 놓습니다.





앞의 식물에서 일어나는 일과 완전히 반대이지요.





결국 사람이 음식물을 먹어 얻는 에너지는 누구의 에너지인가요?



탄수화물 1g은 4Kcal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내어 놓습니다. 




C. 몸의 구성물질이 되는 탄수화물


보통 사람의 경우 하루에 2,000Kcal 정도의 에너지로 체온을 유지하고, 활동하는데 소비합니다. 만약 필요에너지를 공급하고도 남을 정도의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하였을 때 과량의 탄수화물은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 지방으로 바뀌어 우리 몸 안에 쌓입니다.
그래서 필요이상으로 음식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찌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