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둔 동뮬은 새끼를 낳아 대를 잇기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컷과 암컷이 짝짓기를 하여야 합니다. 여러 동물의 짝짓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
여러 동물들이 짝짓기를 하기 위해서는 짝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하는 행동을 구애 행동이라고 합니다. 다음 영상에서 몇 가지 동물의 구애 행동에 대해 관찰해보세요.
피라미와 큰가시고기 수컷은 번식기가 되면 색이 화려해집니다. 그것을 혼인색이라고 하는데, 암컷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입니다.
백로의 수컷은 암컷의 관심을 끌기 위해 등과 목에 있는 장식깃을 펼칩니다.
나비는 냄새로 짝을 유혹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shutterbug.com/content/tiger-swallowtail-butterfly-courtship]
어떤 거북이의 수컷은 암컷에 접촉하여 암컷을 유혹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seaturtleinc.org/learn/]
개구리의 수컷은 크게 울어 암컷을 불러들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pinterest.ie/pin/561542647271931317/]
이렇게 동물들은 짝짓기를 할 때 짝을 유혹하기 위해 여러 감각기관을 자극합니다.
구애 행동을 해서 수컷이 암컷을 찾으면 짝짓기를 하게 됩니다. 구애 행동이 서로 다른 것처럼 짝짓기 행동도 동물들마다 서로 다릅니다. 육지에 사는 동물들은 서로 몸을 맞대고 짝짓기를 하지만, 물고기들은 암컷이 알을 낳으면 수컷이 그 위에 정액을 뿌리는 방법으로 짝짓기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