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와 이산화탄소


   1.  답:  

    이불을 덮거나 알코올 팸프의 뚜껑을 덮어 불을 끄는 것은 연료에 산소가 접촉하지 못하도록 물체를 막아주는 거지요. 소화기는 이산화탄소를 만들어 타는 물체에 뿌리면 공기보다 밀도가 큰 이산화탄소가 산소를 물체 주위로부터 밀쳐내어 산소가 연료에 접촉하지 못하도록 해 주지요.

     

  2.  답:

    탄산음료 속에는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다가 병을 따면 기체 상태로 빠져 나오지요. 이것은로 분 풍선은 공기 중에서 바닥에 가라앉게 되는데 이것은 이산화탄소가 공기보다 밀도가 크기 때문이지요. ④의 경우는 산-염기 중화반응 과정에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모은 것이지요.
    키가 작은 초와 키가 큰 초 중에서 바닥으로부터 이산화탄소를 흘렸을 때 공기보다 밀도가 큰 이산화탄소가 아래쪽에 오래 머무르므로 작은 초에 산소가 공급되는 것을 방해하지요
    식물이 이산화탄소를 사용하여 녹말을 만듦으로써 태양 에너지를 저장하는 것은 이산화탄소의 밀도와는 상관 없는 일이지요.

 

  3.  답:

    초, 자동차에 넣는 기름, 밥은 탄소와 수소 원자를 모두 포함하는 연료로서 이들이 연소 되면 이산화탄소와 물이 주로 생기지요. 이때의 이산화탄소의 산소 원자들은 산소로부터 오지요. 식초에 베이킹소다를 넣어도 이산화탄소가 생기는데 이때에는 산소가 관여하지 않지요.

 

   4.  답:  

    탄소와 수소 원자를 모두 갖는 연료를 산소로 연소시켰을 때 연료 속의 탄소 원자는 산소와 반응하여 이산화탄소가 되거나 산소를 산소에 의해 연소 되지 못한 탄소 원자들은 뭉쳐서 그을음이 되기도 하지요. 연료를 이루는 수소 원자는 산소와 반응하여 물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