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학 반응과 화학 반응식

 
 
 

화학 반응이란 물질(들)이 다른 물질로 변하는 과정입니다. 즉,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 새로운 물질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못에 녹이 생기는 과정도 화학 반응입니다. 못의 주성분인 철과 공기 중에 있는 산소가 만나서 새로운 물질인 산화철이라고 하는 빨간 녹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양초가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해 타서 이산화탄소와 물이 생기는 것도 화학반응이지요.

 

 

 

화학 반응을 하는 물질을 반응물, 화학 반응 결과 새로 생기는 물질을 생성물이라고 합니다.

 

 

화학 반응을 간편하게 나타내기 위해 기호를 사용합니다. 왼쪽에 반응물의 기호를, 오른쪽에 생성물의 기호를 씁니다. 그리고 두 가지 이상의 반응물이 만나서 화학반응이 일어나면 반응물들이 만난다는 의미로 '+'기호를 사용하고, 화학 반응 과정은 화살표로 표시합니다. 생성물도 반응물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이상이면 '+'기호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철이 녹스는 과정을 기호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철 + 산소→ 산화철
    4Fe(s) + 3O2(g) → 2Fe2O3(s)

 

이렇게 화학 반응을 알아보기 쉽게 기호와 표시한 것을 화학 반응식이라고 합니다. 반응물 또는 생성물의 기호 앞에 있는 숫자들은 물질의 양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갓에 대해 구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물질이 새로운 물질로 변화하는 화학 반응 동안 분자들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스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물이 만들어지는 반응을 예로 들어봅시다.

산소 기체는 산소 원자 2개가 결합해 있는 산소 분자가 수없이 많이 모여있는 것이고, 수소 기체는 수소 원자 2개가 결합해 있는 수소 분자가 수없이 많이 모여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물은 수소 원자 2개와 산소 원자 1개가 결합해 있는 물 분자들이 수없이 많이 모여있는 것입니다.(*결합은 단단히 붙어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수소 기체와 산소 기체가 반응하여 물을 만들 때에는 수소 분자와 산소 분자가 반응하여 물 분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을 살펴보면, 수소 분자를 이루던 수소 원자들이 둘을 묶어주던 결합을 끊고, 산소 원자와 새로 결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산소 분자를 이루던 산소 원자들도 결합을 끊고, 수소 원자와 새로운 결합을 만듭니다. 즉, 지금의 짝과 결합을 끊고, 새로운 짝과 결합을 새로 만드는 짝바꾸기 과정이 화학 반응입니다.

 

 

 

 

  학습 자료실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