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빠른 반응과 느린 반응 - 화학 반응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양초가 타는 반응은 아주 빠르게 일어납니다. 반면, 못이 녹스는 화학 반응은 오랜 시간에 걸쳐서 아주 천천히 일어납니다.

 

 

이렇게 화학 반응 중에는 천천히 일어나는 반응도 있고, 눈 깜짝할 사이에 아주 빠르게 일어나는 반응도 있습니다. 화학반응이 얼마나 빨리 일어나는가 하는 것을 반응 속도라고 합니다.

반응 속도는 어떤 반응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같은 반응이라도 여러 조건에 따라 반응 속도가 다릅니다. 어떤 요인들이 반응 속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봅시다.

 

반응하는 물질의 농도

    화학 반응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반응물들이 서로 만나야(충돌해야) 합니다. 반응물들이 자주 만날수록 반응이 일어날 확률이 커지고, 따라서 반응 속도가 높아집니다.

    반응물들이 조밀하게 있을수록 서로 자주 만나게 됩니다. 반응물들이 얼마나 조밀하게 있는가는 농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응하는 물질이 용매에 녹은 상태로 반응한다면, 용액의 농도가 일정한 부피에 반응물이 얼마나 많이 들어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만약 반응물이 기체 상태로 반응한다면, 기체 전체 부피에 그 물질이 얼마나 많이 들어 있는가로 농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응물의 농도가 높을수록 반웅물들이돌 서로 자주 충돌하고, 그 결과 반응 속도가 커집니다.

 

    scienceorc.net

 

온도

    우유가 상하면 시큼한 맛을 내는 다른 물질이 만들어지지요. 우유가 상해서 다른 물질이 만들어지는 것도 화학반응입니다. 여름과 겨울 중 언제 우유가 빨리 상하나요? 물론 여름이지요. 여름에는 겨울보다 온도가 높지요. 온도가 올라가면 반응 물질의 입자들이 운동을 더 활발하게 합니다. 그 결과 입자들이 더 자주 충돌하게 됩니다. 충돌 횟수가 많아지면 반응물들간의 접촉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에게그래서 반응 속도가 커집니다.

 

    scienceorc.net

 

 

촉매

    아주 느리게 일어나는 반응을 좀 더 빨리 일어나게 하고 싶을 때도 있고 빠르게 일어나는 반응을 좀 느리게 하고 싶을 때도 있겠지요. 그럴 경우에 사용하는 물질이 바로 촉매입니다. 촉매는 자신은 반응하지 않으면서, 반응의 속도만 조절해 줍니다. 반응을 빠르게 도와주는 촉매는 정촉매, 반응이 느리게 진행되도록 도와주는 촉매를 부촉매라고 부릅니다. 촉매는 화학 반응의 '속도 조절 도우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