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학 반응과 열

 
 
 

화학 변화가 일어날 때는 항상 에너지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화학 반응 중 일어나느 에너지 변화의 결과 일어나는 일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열입니다. 물질이 반응하여 생성물로 변하는 과정에서 열이 소비되기도 하고, 열이 생성되기도 합니다.

화학 반응 과정이 열을 소비한다면, 그 열은 자신과 주위의 물질로부터 얻습니다. 따라서 열을 빠앗긴 주위 물질의 온도가 내려갑니다. 물론, 생성물의 온도도 반응 전의 반응물보다 낮습니다. 이러한 반응의 경우 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동안 주위 물질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면, 반응이 진행되면서 온도가 내려갑니다. 이렇게 화학 반응 동안 열을 소비하여, 주위의 물질로부터 열을 흡수하는 반응흡열 반응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화학 반응 과정이 열을 생산한다면, 그 열은 자신과 주위의 물질로 흡수됩니다. 따라서 열을 얻은 자신(생성물)과 주위 물질의 온도가 올라갑니다. 이러한 반응의 경우 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동안 주위 물질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면, 반응이 진행되면서 온도가 올라갑니다. 이렇게 화학 반응 동안 열을 생산하여, 주위의 물질로 열을 방출하는 반응발열 반응이라고 합니다.

 

 

연료가 산소에 의해 타는 반응은 대표적인 발열 반응입니다. 주위 물질이 열을 얻어 온도가 높아지면, 온도가 일정 이상 높아지면 빛을 냅니다. 그 빛이 우리가 연소 반응에서 흔히 관찰하는 불꽃입니다.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