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도와 온도계

 


     똑같은 것을 갖고 한사람은 뜨겁다고 하고 또 다른 사람은 미지근 하다고 하는데, 기준이 없어서 참 애매하지요. 이렇게 뜨겁고 차가운 정도를 숫자로 나타낸 것을 온도라고 하지요.
    온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가장 많이 쓰는 온도는 섭씨 온도입니다.
    섭씨 온도는 물이 어는 점을 0°C로, 물이 끓는 점을 100°C로 정하고 그 사이의 온도를 100등분 한것이지요.

 

 

    온도를 측정하는 기구가 바로 온도계이지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는 온도계로 수은 온도계, 알코올 온도계, 체온계 등이 있습니다.

    ▶수은 온도계

    수은 온도계는 높은 온도까지 잴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은색이라 눈금을 읽기가 썩 쉽지 않고 수은은 독성이 강한 물질이라서 깨지거나 하면 위험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은 온도계<<

    ▶알코올 온도계

    알코올은 원래 색깔이 없는데 온도계에 사용하기 위해 빨강 색소를 녹여 빨갛게 만듭니다. 그래서 알코올 온도계는 눈금을 읽기가 쉽지요. 반면 알코올 온도계는 아주 높은 온도는 잴 수 없습니다.

>>알콜 온도계<<


    ▶체온계

     우리의 체온(36℃ 정도)은 우리가 사는 주위의 온도(20℃ 정도)보다 좀 높지요. 따라서 보통의 온도계로 체온을 재면 눈금을 읽는 동안 온도계의 눈금이 변할 수 있습니다. 체온계는 체온을 잰 후 눈금을 읽는 동안 우리 몸보다 차가운 공기 때문에 눈금이 쉽게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관의 아래 부분의 일부를 아주 좁게 만들어 놓습니다.

>>체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