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산화탄소의 모습과 성질

 

    먼저 이산화탄소의 겉 모습과 성질부터 살펴볼까요? 이산화탄소라는 물질은 우리가 보통 살아가는 조건인 섭씨 25°와 1 기압 하에서 산소와 마찬가지로 기체입니다. 공기 중에 약 0.03% 정도 밖에는 없습니다.

 

▲ 이산화탄소 기체

  

    색깔이 없어 우리 눈에 보이지도 않고 냄새도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공기보다 무거워 공기 중에서 아래로 가라앉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산화탄소가 공기보다 무겁다는 사실은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입으로 풍선을 불면 이 풍선은 이산화탄소로 거의 채워집니다. (이것은 [연료가 타면 - 이산화탄소]에서 이유를 알게 될 거예요.) 이 풍선은 공기 중에서 바닥에 가라앉습니다.

 

 

기체 중에 이산화탄소가 들어 있는지 알아보려면 기체를 석회수에 통과시켜 보면 됩니다. 이산화탄소는 석회수에 녹아있는 칼슘이온과 만나 조개 껍질을 이루는 물질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조개 껍질이 물에 안 녹는 거 알지요? 그러니까 이산화탄소를 석회수에 통과시키면 물에 안 녹는 물질이 생겨 뿌옇게 되는 거랍니다. 정말 그런지 아하실험실에서 관찰해 보세요.

 

이산화탄소를 석회수에 통과시키면

 

     이산화탄소의 속 모습을 들여다보면 이산화탄소 분자라는 것이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기체를 풍선에 불어 넣어 1 리터들이 페트병 정도의 크기로 불었다면 산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그 안에 2,600,000,000,000,000,000,000 개의 이산화탄소 분자들이 들어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분자는 3 개의 공이 붙어 있는 것처럼 나타내어져 있지요. 그리고 그 중 둘은 색깔이 같고 하나는 다른 색이구요. 공 하나는 원자를 표시한다고 했지요. 따라서 이산화탄소 분자는 총 3 개의 원자로 이루어져 있고 그 중 둘은 같은 종류의 원자이고 나머지 하나는 다른 종류의 원자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지요. 이제, 어떤 종류의 원자들이 이산화탄소 분자를 이루고 있는지 추측해 봅시다. 추측에는 항상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이산화탄소 분자가 어떤 원자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낼 실마리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바로 이름입니다.

 

 

    그러니까 이산화탄소 분자에는 산소 원자가 2 개 있고 탄소 원자가 하나 있군요.

 

 

  • 아래는 보통 산소 원자, 탄소 우너자, 이산화탄소 분자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 산소 원자

▲ 탄소 원자

▲ 이산화탄소 분자

 

    보통 우리가 이산화탄소라고 말할 때는 이산화탄소 분자가 엄청나게 많이 모여있는 물질 이산화탄소를 말합니다. 그 물질 이산화탄소를 이루는 기본 구성단위는 이산화탄소 분자이고, 그 분자는 다시 산소 원자 2 개와 탄소 원자 1 개로 이루어진 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