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산화탄소의 모습과 성질

 
 
 

먼저 이산화탄소의 겉 모습부터 살펴볼까요? 이산화탄소라는 물질은 우리가 보통 살아가는 조건인 섭씨 25°와 1 기압 하에서 산소와 마찬가지로 기체입니다. 공기 중에 약 0.03% 정도 밖에는 없습니다. 색깔이 없어 우리 눈에 보이지도 않고 냄새도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공기보다 무거워 공기 중에서 아래로 가라앉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제 이산화탄소의 아주 독특한 성질 한 가지를 알아봅시다. 앞의 절에서 만든 이산화탄소 안에 촛불을 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아래 동영상에서 관찰합니다.

 

    scienceorc.net

 

이산화탄소 기체 안에 촛불을 넣으면 꺼집니다.

 

 

이것으로부터 이산화탄소 기체는 타는 것을 방해하는 성질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산화탄소가 초의 심지를 감싸, 산소와 만나는 것을 방해하여 연소가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기체 중에 이산화탄소가 들어 있는지 알아보려면 기체를 석회수에 통과시켜 보면 됩니다. 아래 동양상을 관찰하세요.

 

    scienceorc.net

 

맑은 석회수를 이산화탄소로 채워진 집기병에 넣으면 석회수가 뿌옇게 됩니다.

 

 

이산화탄소는 석회수에 녹아있는 칼슘 양이온과 반응하여 조개 껍질을 이루는 물질(탄산 칼슘)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조개 껍질이 물에 안 녹는 거 알지요? 그러니까 이산화탄소를 석회수에 통과시키면 물에 안 녹는 물질이 생겨 뿌옇게 되는 것입니다. 더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