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의 발생과 성질

 
 
 

수소 기체를 만들어봅시다. 아래의 동영상은 마그네슘 리본과 묽은 염산을 사용하여 수소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줍니다.(리본은 얇은 띠 모양을 말합니다.)

 

    scienceorc.net

 

마그네슘 리본이 담긴 삼각플라스크에 묽은 염산을 떨어뜨리면 마그내슘 표면에 기포가 생깁니다. 이 기포는 수소로 채워져 있습니다.

 

 

삼각플라스크 가지에 연결된 고무관을 물에 넣고 물로 가득 채운 집기병 속으로 넣으면, 집기병의 물의 높이가 낮아집니다. 물보다 가벼운 수소 기체가 물 위로 떠오르면, 물을 밀어내기 때문입니다.

 

 

수소는 색과 냄새가 없습니다. 그리고 공기보다 가볍습니다.

 

 

수소는 다른 기체와 다른 독특한 성질이 있습니다. 먼저 수소(빨강)와 헬륨(노랑)으로 채운 풍선으로 실험한 아레 동영상을 관찰하세요.

 

    scienceorc.net

(* 비디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yMqYQKMmd3U)

 

헬륨으로 채운 풍선에 불꽃을 가져가면, 풍선이 터질 뿐입니다. 하지만 수소로 채운 풍선에 불꽃을 가져가면, 풍선이 퍼지면서 큰 불이 생깁니다. 그리고 펑 하는 소리도 납니다.

 

 

헬륨은 공기 중에서 타지 않습니다. 즉, 연소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반면, 수소는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해 연소되어 많은 열을 내어놓습니다. 그래서 큰 불이 관찰되는 것입니다. 위 동영상에서는 퓽선에 들어있는 수소가 모두 연소되어 없어지는 짧은 순간 동안만 연소가 일어납니다.

즉, 수소는 연료의 한 가지입니다. 보통의 숯이나 천연 가스는 탄소를 포함하고 있어, 연소 반응 후 이산화탄소가 생깁니다. 하지만 수소는 료연소되어 물만 내어놓습니다. 그래서 수소는 환경 오염이 없는 연료입니다.

 

 

하지만 기체이고, 폭발의 위험이 있어 보관과 운반에 특별히 조심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