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진과 우리생활

 

                        

     

    그렇게 흔들어 대니 모잔들 붙어 있을 수 있었겠어?
    자~ 이제 지진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볼까요. 지진은 지각이 흔들리는 현상이지요. 지각이 흔들리면 그 위에 있는 건물, 다리, 도로 등도 당연히 흔들리구요. 지진파는 땅위의 물건들을 아래 위로 또는 좌우로 흔들 수 있다고<지진파>에서 얘기 했지요? 지진에 의한 피해의 크기는 다음의 몇 가지 요인에 의해 달라지지요.


    A.지진의 세기 : 지진에도 세기가 있지요. 우리가 느낄 수 없는 정도의 아주 약한 지진에서부터 큰 다리를 통째로 뽑을 정도의 큰 지진까지 그 범위가 아주 넓습니다. 지진의 세기를 나타내기 위해 리히터 강도를 많이 씁니다. 0~9의 숫자를 써서 지진의 세기를 나타내지요. 숫자가 클수록 센 지진임을 나타냅니다. (뉴스에서 많이 보았지요?)

    B. 진원의 깊이

                                          

    진원이 얼마나 지표 아래 깊이 있는지에 따라서도 지진의 피해 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진원의 깊이가 얕을수록 더 큰 피해를 주겠지요.

    C. 진앙으로부터의 거리
    대개의 경우 진원의 바로 위에 있는 진앙이 가장 큰 피해를 입습니다. 그리고 진앙에서 멀어질수록 지진의 피해는 줄어들구요.

    D. 진앙의 지질구조
    같은 세기로 흔들었을 때 딱딱한 빵조각을 흔들 때와 물컹물컹한 젤리를 흔들었을 때 어느쪽이 더 흔들림이 심할까요? 물론 젤리의 경우이지요. 마찬가지로 진앙의 암석이 단단할수록 지진의 피해가 적고 진앙의 암석이 무를수록 지진의 피해가 커지지요.

                                   

    E. 바다로부터의 거리
    바다 근처에서 지진이 발생하면 그 파동이 바다에 전달되어 해일을 일으킵니다. 이 해일은 큰 피해를 가져오지요.

    다음으로 지진에 의해 발생되는 피해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A. 많은 건물들을 파괴하고, 그 여파로 생명체를 다치게 하거나 생명을 앗아갑니다. (멕시코에서 일어났던 지진에 의해 최소한 3,600명이 사망한 적이 있습니다.

    B. 물, 전기, 가스, 하수도의 통로를 파괴하여 물, 전기, 가스 등의 공급이 차단되고, 화재가 발생하거나 하수도가 넘쳐나기도 합니다.

    C. 물이 오염되는 등의 원인으로 질병이 널리 퍼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지진으로부터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까요?

     

    A. 지진발생의 예측 : 지진의 강도가 같더라도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서 발생할수록 그 피해는 더 커지겠지요.
     1964년 알래스카의 엥커리지에서 발생한 강도 8.4의 지진에 의해 131명이 사망하였습니다. 비슷한 강도의 지진이 1923년 일본의 동경에서 발생하였을 때는 143,000명이 사망하였습니다.
    따라서 지형, 지질구조, 과거 지진 발생 기록등을 연구하고, 지진 발생을 미리 감지할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하여 사전에 지진 발생 여부를 알아내어 그 지역의 주민들을 미리 대피 시킵니다.

    B. 건물의 설계 :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지역의 건물들은 지진에 의해 발생하는 흔들림에 강하고 그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재료와 구조로 짓습니다.(딱딱한 빵과 젤리를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