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무암과 화강암의 관찰과 비교

 
 
 

화산암과 심성암은 같은 마그마가 식어서 된 암석이지만, 고체가 되는 조건이 다르므로 서로 다른 특징을 같지요. 먼저 동영상으로 현무암과 화강암의 특징을 관찰해 보세요.

 

    scienceorc.net

 

현무암은 대체로 검은색 또는 짙은 회색이며, 많은 구멍이 있습니다. 표면이 매우 까칠까칠하며, 단단합니다. 그리고 알갱이가 매우 작습니다.

 

 

반면, 화강암은 밝은 색에 검은 반점이 있습니다. 표면이 거칠기는 하지만 현무암보다는 덜 하고, 단단합니다. 그리고 알갱이가 큽니다.

 

 

  마그마가 지표밖으로 나와 용암이 되어 지표를 따라 흐르다가 굳어져 생긴 현무암은 구멍이 많이 나있지요. 마그마는 이산화탄소와 수증기 같은 기체를 품고 있는데 용암이 되어 지표면을 따라 흐르는 동안 이 기체들이 빠져 나갑니다. 기체가 빠져나간 자국이 구멍입니다.

 

 

그리고 지표 안에 비해 지표 바깥은 온도가 아주 낮으므로, 용암이 빨리 식어 굳어집니다. 그래서 현무암을 이루는 암석 알갱이들은 작아요.

 


 마그마가 지표밖으로 빠져 나오지 못하고 땅속 깊은 곳에서 식어 굳어져 생긴 화강암을 이루는 알갱이는 큽니다. 땅 속 깊은 곳은 지표 밖에 비해 온도가 많이 높으므로, 마그마가 천천히 식어 굳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현무암과 화강암은 재료는 같지만 요리하는 방법에 따라 모습과 맛이 달라지는 식빵과 찐빵 사이랄까요?

 

 

화강암으로 된 산은 땅 속 깊은 곳에서 만들어진 화강암이 지각 변동으로 땅 위로 올라와 생긴 것입니다. 화강암으로 된 산은 색이 밝은 편입니다. 우리나라 전체 암석의 30%나 되는 화강암은 공룡이 살던 중생대에 지각 변동으로 땅 속에서 굳어져 만들어진 암석입니다. 화강암 덩어리가 오랜 시간 동안 지각 변동과 풍화, 침식 작용의 거쳐 지금의 아가자기하거나 거대한 바위로 땅 위에 드러난 것입니다.

북한산 인수봉, 월출산, 속리산 문정대, 설악산 공룡능선, 등이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곳입니다.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산은 대체로 색이 어둡습니다. 우리나라의 현무암은 신생대 4기에 있었던화산 활동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한라산, 울릉도 성인봉, 일출봉, 독도, 등이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곳입니다.

 

 

    암석과 광물

광물은 일정한 성분을 가지며, 규칙적인 결정 구조를 가지는 천연 고체입니다. 광물은 암석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즉, 암석은 1가지 이상의 광물이 모여 있는 것을 말합니다.

광물의 예로는 석영, 장석, 운모, 등이 있습니다. 각 종류의 광물은 특징에 따라 더 분류됩니다. 예를 들어, 운모에는 밝은 색의 백운모와 어두운 색의 흑운모, 등이 있습니다.

 

 

 

    현무암과 화강암의 색이 다른 이유

현무암과 화강암의 색이 서로 다른 것은 각각을 이루는 광물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현무암은 사장석, 휘석, 그리고 감람석이라는 광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광물들은 철과 마그네슘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색이 어둡습니다. 따라서 현무암의 색도 어둡습니다.

 

 

화강암은 석영, 정장석, 흑운모, 그리고 백운모라는 광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밝은 색의 석영이 65%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화강암의 색이 밝습니다.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