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의 무게

 
 
 

공기를 이루고 있는 질소와 산소는 냄새가 없습니다. 그리고 색깔도 없어서 눈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공기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공기에 둘러싸여 살고있지요.

그런데 공기가 우리 머리 위에서 또 옆에서 누르고 밀고 있는데 무겁다고 생각해 본적이 없지요. 그러면 공기는 질량과 무게가 없는 걸까요?

만약 공기가 질량을 가지고 있다면, 지구가 끌어당기는 힘을 받을 것입니다. 질량을 가진 물체를 지구가 끌어당기는 힘의 크기를 무게라고 하지요. 공기로 채운 풍선을 가지고 실험해봅시다. 같은 크기의 두 풍선의 무게를 비교한 후, 하나의 풍선으로부터 공기를 빼고 다시 비교해봅시다.

 

    scienceorc.net

 

두 풍선의 크기가 같을 때에는 두 풍선이 수평을 이룹니다. 한 풍선으로부터 공기를 빼내고 다시 매달면 큰 풍선쪽으로 기웁니다.

 

        

 

공기의 양이 많은 쪽으로 수평이 기운다는 것은 공기는 무게가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것은 공기가 질량을 갖는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scienceorc.net

 

 

여기서 문제하나!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m인 상자를 생각해 보세요. 이 상자에 들어있는 공기의 질량은 얼마나 될까요?

답은 약 1.2kg 정도입니다. 2리터 생수병 질량의 1/2 정도입니다. 짜라서 공기 1m3의 무게는 2리터 생수병의 1/2보다 조금 무겁습니다.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