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 모습과 특징(I)

 
 

    "모든 것은 아래로 흐른다~" 라는 말 들어 봤지요? 산꼭대기에서 내린 비는 아래로 흘러내리지요. 평지에 도달하게 되면 여러 곳으로부터 물이 모여 강을 이루고 이 강물이 흘러서 바다로 가지요.



    우리가 강이라고 부르는 곳도 강의 모양 등에 따라서 다시 상류, 중류, 하류로 구별 할 수 있습니다.

     

    강의 모양으로 구별하기

    1. 강의 상류
    강은 산골짜기에서부터 시작되지요. 강의 상류는 폭이 좁고 강의 경사가 급합니다. 그리고 강의 상류 주변을 돌아보면 폭포가 있고 바위와 돌이 크고 거친 특징이 있습니다. 또 강의 폭이 좁기 때문에 물의 흐름도 아주 빠르지요.

 

2. 강의 중류
강의 폭은 넓어지고 경사는 완만해 집니다. 강이 구불구불하며 강가에는 모래와 자갈이 많이 있습니다.

3. 강의 하류
강의 폭은 더욱 넓어지며 경사가 거의 없습니다. 경사가 거의 없으니까 물의 흐름도 아주 느리지요. 자갈은 둥글고 작으며 모래가 많고 곱습니다.





강의 모습이 아래쪽으로 내려오면서 달라지기 때문에 강 주변의 풍경도 달라집니다. 강 상류 지역의 주변은 산골 마을이 있고 댐이 있는 위치도 주로 상류 지역입니다. 상류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올수록 강도 넓어지고 경사가 완만하기 때문에 주변에는 평지가 많아집니다. 그래서 강 의 중류나 하류 근처에는 목장, 논, 밭, 그리고 도시가 위치하고 있지요.

강의 상류, 중류, 하류의 모습이 이렇게 다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다음 공부방에서 알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