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의 색깔

 

 

 

너도 알잖아.  내 피부색이 우중충한 것.  난 가끔 병아리를 볼 때마다 예쁜 털색이 부러웠어.  그런데 왜 어떤 것은 빨강색이고 어떤 것은 노랑색이고 그런걸까?

 

그건 말이야.  빛에는 빨, 주, 노, 초, 파, 남, 보 등의 여러 색깔의 빛이 섞여 있기 때문이야.  우리가 물체를 볼 수 있는 것은 그 물체가 광원으로부터의 빛을 반사시켜 우리 눈으로 보내주기 때문이지.

 

 

음, 그건 [빛의 반사와 물체를 본다는 것]에서 배웠지.

 

 

 

광원으로부터의 빛이 직진하다가 불투명한 물체를 만나면 빛을 반사시키는데 모든 물체가 빨, 주, 노, 초 , 파, 남, 보의 모든 빛을 다 반사시키진 않아.  그 중 일부는 반사시키고 일부는 흡수하지.  
빛을 이루는 빨, 주, 노, 초 , 파, 남, 보 모든 색이 합해지면 하얀색이 되지.  그리고 빛이 전혀 없으면?  맞아.  검정색(암흑).  
그러니까 어떤 물체가 모든 빛을 다 반사시키면 우린 그 물체가 하얗다고 보게 되지.  그리고 어떤 물체가 모든 색의 빛을 다 흡수하고 아무빛도 반사시키지 않으면 우린 그 물체가 까맣다고 보게 되지.

 

 

    그런데 하얗지도 까맣지도 않은 다른 색깔을 띈 물체들은 빛을 이루는 여러 색깔의 빛 중 일부는 흡수하고 일부는 반사시켜.  예를 들어 어떤 물체가 다른 빛은 다 흡수하고 빨강 빛만 반사시키면 우린 그 물체가 빨갛다고 보게 돼.

 

 

아하!  그럼 노란색 물체는 항상 노란 빛만 반사시키고 다른 색은 흡수하는거야?

 

물체가 노란색으로 보이는 몇가지 경우가 있어.  우리가 파랑 물감과 노랑물감을 섞으면 녹색이 나오지.  그렇듯이 빛도 섞으면 새로운 색의 빛이 생겨.  예를 들어 빨강빛과 초록빛을 섞으면 노랑 빛이 되지.

 

 

색깔이라는 것이 간단한게 아니군.

지금 모든 걸 이해하려고 너무 애쓰지마.  차차 알 게 될테니까.

 

 

 이 세상에는 많은 인종들이 살지요.  그들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사람들은 그들의 피부색으로 백인, 황인, 흑인종으로 구분하기도 하지요.  이 구분은 다음 어떤 성질을 가장 깊은 관계가 있을까요?

①  빛의 반사                ②  빛의 굴절               ③  빛의 회전               ④  빛의 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