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체의 색깔

 
 

 
 

너도 알잖아.  내 피부색이 우중충한 것.  난 가끔 병아리를 볼 때마다 예쁜 털색이 부러웠어. 왜 어떤 것은 빨강색이고 어떤 것은 노랑색이고 그런걸까?

 

 

 

그건 말이야.  빛에는 빨, 주, 노, 초, 파, 남, 보 등의 여러 색깔의 빛이 섞여 있기 때문이야.  우리가 물체를 볼 수 있는 것은 그 물체가 광원으로부터의 빛을 반사시켜 우리 눈으로 보내주기 때문이지.

 

 

음, 그건

[빛의 반사와 물체를 본다는 것]

에서 배웠지.

광원으로부터의 빛이 직진하다가 불투명한 물체를 만나면 빛을 반사시키는데, 그 중 일부는 반사시키고 일부는 흡수하지.  
빛을 이루는 빨, 주, 노, 초 , 파, 남, 보 모든 색이 합해지면 하얀색이 되지.  그리고 빛이 전혀 없으면?  맞아.  검정색(암흑).  
그러니까 어떤 물체가 모든 빛을 다 반사시키면 우린 그 물체가 하얗다고 보게 되지.  그리고 어떤 물체가 모든 색의 빛을 다 흡수하고 아무빛도 반사시키지 않으면 우린 그 물체가 까맣다고 보게 되지.

 

 

그런데 하얗지도 까맣지도 않은 다른 색깔의 물체들은 빛을 이루는 여러 색깔의 빛 중 일부는 흡수하고 일부는 반사시켜.  예를 들어 어떤 물체가 다른 빛은 다 흡수하고 빨강 빛만 반사시키면 우린 그 물체가 빨갛다고 보게 돼.

 

 

아하!  그럼 노란색 물체는 항상 노란 빛만 반사시키고 다른 색은 흡수하는거야?

 

물체가 노란색으로 보이는 몇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우리가 파랑 물감과 노랑물감을 섞으면 녹색이 나오지.  그렇듯이 빛도 섞으면 새로운 색의 빛이 생겨.  예를 들어 빨강빛과 어 초록빛을 섞으면 노랑 빛이 되지.

 

 

색깔이라는 것이 간단한게 아니군.

지금 모든 걸 이해하려고 너무 애쓰지마.  차차 알 게 될테니까.

 

 
 

 

 

 이 세상에는 많은 인종들이 살지요.  그들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사람들은 그들의 피부색으로 백인, 황인, 흑인종으로 구분하기도 하지요.  이 구분은 다음 어떤 성질을 가장 깊은 관계가 있을까요?

 

①  빛의 반사             ②  빛의 굴절            ③  빛의 회전            ④  빛의 직진
 

 

 

답) ①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