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줄의 에너지

 

 

짭~ 맛있는 게 날아가 버렸네. 근데 새총은 어떻게 돌을 날려보낼 수 있을까?

 

 

 

 

쯧쯧. 니네들은 그것도 모르고 새총으로 날 잡겠다고 했니? 들어 봐. 새총의 구조부터

고무줄 사이에 돌을 넣고 고무줄을 잡아당기는 거야. 이 때 고무줄의 에너지가 어떻게 되었을지 생각해 봐.

나요, 나요! 먼저 잡아당기기 전에는 고무줄이 편안한 상태(위치) 즉, 아무 힘을 안 주었을 때 저절로 돌아가는 상태이니까 적은 위치 에너지를 가져. 그런데 잡아당겨 주면 고무줄은 팽팽해지고 긴장 상태가 되니까 잡아당기기 전보다 많은 위치 에너지를 가져.

 

 

 

 

어? 고무줄의 에너지가 커졌네. 그럼 누군가 에너지를 잃는 게 있겠다. 누구?

고무줄이 편안한 상태에서 긴장된 상태로 저절로 기지 않아. 아까 보니까 코달이 네가 고무줄을 낑낑 잡아당기더라.

아하! 내가 고무줄을 잡아당기는데 쓴 에너지가 고무줄에게로 갔구나. 다시 말하면 내가 고무줄에게 일을 하여 나의 에너지를 고무줄에게 주었구나.

 

 

 

 

그 다음. 돌을 발사시키는 과정을 살펴보자. 돌에게 일어난 에너지 변화를 살펴보면 서 있다가 날아가게(움직이게) 되었으니 운동에너지가 커졌지? 따라서 돌의 에너지는 증가.
그렇다면 누군가 에너지를 잃었겠다. 누가? 고무줄이. 돌을 날려보내면서 긴장된 높은 위치 에너지 상태로부터 편안한 낮은 위치 에너지 상태로 가니까 위치 에너지가 감소.

 

 

플래쉬로 다시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