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자원

 

 

아함~ 왜 소리는 지르고 그러는데?

너 눈감으면 어차피 아무 것도 못 보는데 불은 왜 켜놓고 자는데?

귀찮아서.

너 좀 편안하자고 너의 자식의 자식의 자식의 자식...을 어둠 속에서 살게 할거야?

내가 불 좀 켜고 잤기로서니 내 자손이 왜 어둠 속에서 살게 되는데?

들어 봐.
우리 가정으로 보내지는 전기는 발전소에서 여러 가지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발전기로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보내주는 거라고 했지? 현재 발전소에서 가장 많이 쓰는 것은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의 연료야. 이들은 생명체가 죽은 후 땅에 묻혀 분해되어 오랜 시간이 흐른 후 생겨. 그래서 화석연료라고 하지. 얼마나 오랜고 하니 수 백 만년이야.

꽥! 죽은 동식물의 시체가 땅 속에서 석탄, 석유, 천연가스로 바뀌는데 수 백 만년이 걸린다고? 그럼 지금 우리가 쓰는 석탄, 석유, 천연가스는 공룡의 시체가 썩어 된 것도 있겠네.

 

 

 

맞아!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는 석탄은 약 7 조 톤. 석유는 1 천 억 톤 정도래. 그런데 현재 우리가 쓰는 에너지 소비량과 앞으로 증가할 에너지 소비량을 생각해 따져보면 석유는 30년 정도, 석탄은 수 백 년 정도밖에 쓸 것이 남아 있지 않대. 그 사이에 석유나 석탄이 새로 만들어질까?

시체가 썩어 화석연료가 되는데 수 백 만년이 걸린다면 우리가 지금 있는 화석연료를 다 쓰는 동안 새로 만들어지는 화석연료는 없겠네.

그리고 이러한 화석연료로부터 에너지를 빼어내기 위해 연소시키는 과정에서 공해 물질이 많이 생겨. 요즈음 많이 문제가 되고 있는 산성비도 다 화석 연료를 태울 때 나오는 산화물들 때문이야.

흠~ 그렇다면 원자력 에너지는 어떨까?

원자력 에너지는 화석 에너지에 비해 적은 양으로 많은 에너지를 내긴 하지. 공해 물질도 적게 배출하고.
그렇지만 원자력 에너지 자원도 약 2 만년 정도 쓸 만큼밖엔 없어. 그리고 원자력 발전소에서 실수로 사고가 나면 그 위험은 상상만 해도 끔찍할 정도라니까.

흐음~ 그렇다면 어디 양도 많고 공해도 없는 에너지 자원이 없을까? ....맞아! 태양 에너지!

맞아. 태양은 무공해 에너지 자원이라고 할 수 있지. 그리고 계산에 의하면 태양의 에너지는 앞으로 5 천 만년 정도는 더 우리에게 공급될 거라고 하지.
따지고 보면 화석 연료의 에너지, 수력 발전소에서 쓰는 물의 에너지, 풍력 발전소에서 쓰는 바람의 에너지도 결국은 태양 에너지로부터 나온 에너지이지.

 

 

그렇구나.

요즈음에는 햇빛의 에너지를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한 때에 꺼내 쓸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을 연구, 몇 가지 방법들은 벌써 우리 생활 속에서 쓰이고 있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