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

 
 
 
 
 

식물이 잘 자라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먼저, 햇빛과 물이 식물이 자라는데 주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을 관찰해보세요.

 

    scienceorc.net

 

햇빛을 받고 자란 강낭콩은 잎이 크고 두꺼우며, 줄기도 굵습니다. 그리고 진한 녹색을 띱니다. 반면, 햇빛을 받지 못한 강낭콩은 잎이 얇으며, 줄기가 가늘고, 옅은 녹색입니다.

 

 

물을 준 강낭콩은 싱싱하게 잘 자랐습니다. 반면, 물을 주지 않은 강낭콩은 차츰 잎과 줄기가 시들고, 축 늘어집니다.

 

 

식물이 튼튼하게 자라려면 광합성을 해야 합니다. 잎 내부에는 엽록체라는 공장이 있습니다.

 

 

엽록체에서는 뿌리가 흡수한 , 기공으로 받아들인 이산화탄소, 엽록체 안의 엽록소라는 색소가 받아들인 을 이용해서 녹말산소가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을 광합성이라고 합니다.

 

 

이때 만들어진 녹말은 식물이 살아가는데 쓰이고, 남는 것은 저장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빛이나 물이 없어 광합성을 하지 못하면 잎이 크게 자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빛을 받지 못하면 녹색을 띠는 엽룍체가 발달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잎의 색이 옅어집니다.

물은 광합성 뿐 아니라 식물을 지탱하는 데에도 역할을 합니다. 식물의 세포는 물이 팽팽하게 차 있어야 똑바로 서있을 수 있습니다. 띠리서 식물에 물을 주지 않으면, 잎과 줄기가 시들게 됩니다.

 

 

식물이 잘 자라기 위해서는 광합성을 위한 햇빛, 믈, 이산화탄소, 외에도 뿌리를 내릴 흙, 적당한 온도, 양분, 그리고 호흡을 위한 산소가 필요합니다.

 

 

  과학상식

식물이 광합성을 하는데 사용하는 빛은 햇빛의 청색과 적색 빛입니다. 그래서 잎은 청색과 적색 빛은 흡수하고, 초록색 빛은 반사시키지요. 우리가 식물의 잎을 보면 잎이 반사시킨 초록색 빛이 우리 눈에 와닿으므로, 식물의 잎이 초록색으로 보입니다.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