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징에 따른 꽃의 분류

 
 
 

주위의 꽃들을 살펴보세요. 꽃들은 각기 특징적인 색, 생김새,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꽃의 특징을 살펴보고, 생김새에 따라 꽃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지 알아봅시다.

 

대개의 꽃에서 꽃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꽃 특유의 색을 띠고 있는 부분을 꽃잎이라고 합니다. 나팔꽃과 호박꽃은 꽃잎이 서로 붙어있습니다. 이러한 꽃을 통꽃이라고 합니다.

 

 

반면, 목련이나 벗꽃의 꽃처럼 몇 개의 꽃잎이 서로 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꽃을 갈래꽃이라고 합니다.

 

 

벗꽃은 꽃 하나에 암술과 수술이 함께 있습니다. 이런 꽃을 양성화라고 합니다. 반면, 소나무는 암꽃과 수꽃이 따로 있으며, 암술은 암꽃에, 수술은 수꽃에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암수과 수술이 서로 다른 꽃에 들어 있는 꽃을 단성화라고 합니다. 소나무의 암꽃과 수꽃은 같은 그루에서 자랍니다. 은행나무는 암꽃과 수꽃이 각기 다른 나무에서 핍니다. 암꽃만 피는 것을 암그루, 수꽃만 피는 것을 수그루라고 합니다.

 

 

벼와 소나무의 꽃은 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벼의 꽃과 소나무의 꽃은 꽃잎이 없기 때문입니다. 벼의 경우 꽃이 필 때 6개의 수술이 이삭껍질 밖으로 보이지만, 1개의 암술은 이삭껍질 안에 숨어 있습니다. 소나무의 경우 암꽃은 달걀 모양의 자주색이며, 수꽃은 노란색입니다. 꽃받침, 꽃잎, 암술, 수술을 모두 가진 꽃을 갖춘꽃이라고 하고, 그 중 한 가지라도 없는 꽃을 안갖춘꽃이라고 합니다..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