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와 척수

 
 
 

뇌는 사람의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입니다. 뇌는 어떤 일을 할까요?

 

눈, 귀, 코, 등의 감각 기관이 받아들인 빛, 소리, 냄새, 등을 자극이라고 합니다. 이 자극은 뇌로 보내집니다. 뇌는 그것들을 모으고, 그것들의 의미를 해석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몸의 여러 부분이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명령합니다.

감각 기관이 받아들인 자극과 뇌로부터의 명령은 뇌와 연결된 척수를 통해 들어오고 나갑니다. 뇌와 척수를 합하여 중추 신경계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중요한 일을 하는 뇌의 구조와 각 부분이 하는 일에 대해 알아봅시다. 그리고 자극과 명령을 전덜하는 통로가 되는 척수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뇌

     

    뇌의 질량은 대략 1.5kg으로, 몸의 약 2.5%를 차지합니다. 뇌는 두개골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뇌는 대뇌, 소뇌, 간뇌, 중뇌,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ikonet.com/en/visualdictionary/static/us/the_nervous_system]

     

    대뇌

      놰의 가장 바깥 부분이면서, 뇌의 질량의 80%를 차지하는 것이 대뇌입니다. 대뇌는 전체적으로는 공 모양과 비숫하며, 2개의 반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좌뇌와 우뇌라고 부릅니다. 두 반구는 신경 다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뇌는 여러 가지 자극을 느낀 후, 우리 몸의 여러 부분에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명령을 내립니다. 또한 기억, 사고, 판단, 감정, 등의 정신 활동을 담당합니다.

     

    간뇌

      체온을 조절하고, 체액의 성분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중뇌

      눈의 홍체, 안구, 눈꺼풀의 반사 운동을 조절합니다.

     

    소뇌

      근육 운동을 조절하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수

      폐, 소화 기관, 심장, 등의 운동을 조절합니다. 또한 연동 운동과 재채기, 등과 같은 반사 운동도 조절합니다.

 

 

  척수

     

    척수는 원기둥 모양으로, 첮추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척수는 뇌의 연수와 연결되어 있어, 뇌와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척수에는 감각 기관으로부터의 신경과 운동 기관으로부터의 신경이 얀결되어 있습니다. 즉, 척수는 뇌와 각 기관 사이의 자극과 반응을 전달해 주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