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봉숭아 3형제입니다. 서로 어깨를 맞대고 살아가지요. 우리는 어떻게 자랄까요? 우리가 띄엄띄엄 떨어진다면 달라질까요? 알아봅시다.
|
먼저 봉숭아들은 한 편에는 띄엄띄엄 심고, 다른 한 편에는 촘촘히 심었을 때 봉숭아가어떻게 자라는 지를 다음 영상에서 관찰해보세요.(동영상 자막의 '띠엄띠엄'의 표준 표기는 "띄엄띄엄"입니다.)
띄엄띄엄 심은 봉숭아의 키에 비해 촘촘히 심은 봉숭아의 키가 더 큽니다.
띄엄띄엄 심은 봉숭아의 줄기에 비해 촘촘히 심은 봉숭아의 줄기가 더 가늡니다.
정리하면, 띄엄띄엄 심은 봉숭아는 키가 보통이고 줄기가 굵습니다. 그에 비해 촘촘히 심은 봉숭아는 키가 크고 줄기가 가늡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식물의 성장은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식물이 자라기 위해선 물, 온도, 햇빛, 공기, 양분, 등이 알맞게 있어야 합니다. 좁은 면적의 토양에 많은 식물이 촘촘히 있으면, 정해진 양의 물과 양분을 두고 서로 경쟁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 결과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물과 양분이 모자랄 수 있어, 부피 성장을 잘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줄기나 뿌리가 가늡니다. 촘촘히 있는 식물들은 햇빛을 받는 데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서로 햇빝을 가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각 식물은 햇빛을 더 잘 받기 위해 위로 자라는 것에 집중합니다. 따라서 촘촘히 있는 식물들은 줄기가 가늘고, 키가 크게 자랍니다.
반면, 식물 사이에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면 성장하는 데에 필요한 물과 양분을 얻을 수 있고 다른 식물에 으해 햇빛이 가려지지도 않기 때문에 부피와 길이가 조화를 이루며 튼튼하게 자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