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도와 용해도 - 뜨거운 물에 더 많이 녹는 설탕

 
 
 

여름에 차가우면서도 맛있는 음료를 만들기 위해 냉장고에서 막 꺼낸 물에 설탕을 녹여 본 적이 있을 거예요.  그런데 차가운 물에는 녹지 않고 있던 설탕이 가열하면 금방 녹는 거 알지요?  왜 일까요?  그것은 차가운 물에서보다 뜨거운 물에 더 많은 설탕이 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질 중에는 물에 녹으면서 열을 내어 놓는 물질도 있고 열을 흡수하는 물질도 있습니다.  설탕의 경우 물에 녹으면서 열을 흡수합니다.  그런데 설탕물을 만들 때 컵이 차가워지지 않았다구요?  그건 아주 조금 열을 흡수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을 눈치채지 못한 것 뿐이랍니다.

이렇게 녹아 들어가면서 열을 흡수하는 물질의 경우 열을 가해주면 녹는 것을 도와주게 되겠지요. 그래서 온도가 높아지면 더 많은 양이 녹아 들어가게 됩니다.  드문 경우이기는 하지만 어떤 물질들은 물에 녹아 들어가면서 열을 내어 놓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녹아 들어가는 동안 열을 빼앗아 주어야 더 많이 녹아 들어가지요.  이런 물질을 물에 녹일 때 가열해 주면 더 적은 양이 녹습니다.

 

 

 

이렇게 물질이 물에 녹아 들어가면서 열을 내어 놓거나 흡수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어머니, 아버지께서 찜질용으로 쓰는 차가운 팩과 뜨거운 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중 제일 빨리, 그리고 제일 많이 설탕이 녹아 들어가는 경우는?

 

 

  차가운 팩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