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한 용액과 묽은 용액 - 농도

 
 
 

소금이 균일하게 녹아있는 소금물도 조금 더 짠 소금물이 있고, 덜 짠 소금물이 있지요. 일정 양의 물에 소금을 많이 녹이면 소금물이 짭니다. 소금을 조금 녹이면 소금물이 덜 짭니다. 이렇게 어떤 용액에 용질이 얼마나 많이 들어 있나를 용액의 진하기 또는 용액의 농도라고 합니다.

농도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지 방법은 용액 속에 들어있는 용질의 양이 용액 전체의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가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을 퍼센트 농도라고 합니다. 퍼센트는 전체를 100으로 보고, 그 중 얼마를 차지하는 가를 나타냅니다.

 

1) 질량으로 나타내는 퍼센트 농도

퍼센트 농도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양은 질량입니다. 용액과 용질의 양을 모두 질량으로 표시해서 나타내는 농도를 질량 퍼센트 농도라고 합니다. 용질의 질량을 용액의 질량으로 나눈 것에 100을 곱한 값입니다.

    질량 퍼센트 농도 = (용질의 질량 / 용액의 질량) x 100

예를 들어, 물 90g에 소금 10g을 녹여 100g의 소금물을 만들었다면 이 용액의 퍼센트 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2) 부피로 나타내는 퍼센트 농도

    용매와 용질이 모두 액체인 경우에는 부피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할 경우가 있습니다. 부피를 사용한 퍼센트 농도를 부피 퍼센트 농도라고 합니다.용액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 용질의 부피를 용액의 부피로 나눈 것에 100을 곱한 값입니다. (* 용액의 질량은 항상 용질의 질량과 용매의 질량을 합한 것입니다. 하지만 용액의 부피는 용액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 용질의 부피와 용매의 부피의 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용질과 용매가 섞이면서 각각의 부피의 합보다 작아지기도 합니다.)

      부피 퍼센트 농도 = (용질의 부피 / 용액의 부피) x 100

    예를 들어, 물에 알콜 10mL를 녹여 100mL 수용액을 만들었다면 이 용액의 부피 퍼센트 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용액을 10% 알콜 용액이라고 합니다. 맥주나 포도주 등의 병을 살펴보세요. 4 v/v %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그 술에 들어 있는 알콜의 농도가 부피 퍼센트로 4%라는 의미입니다.

 

용액의 진하기가 달라지면, 용액의 성질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설탕물의 농도가 커질수록 밀도가 커집니다. 따라서 설탕물이 진할수록 그 안의 물체에게 큰 부력을 작용합니다. 그 결과 물체들이 물에서보다 높이 뜹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에서 알아보세요.

 

[참조: 물 이외의 액체에 의한 부력]

 

 

용액의 진하기와 용액의 성질에 대해 재미있게 정리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로~

 

    용액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