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발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젖은 옷은 증발에 의해 물이 날아가서 마르게 됩니다. 빨래를 빨리 말리고 샆다면 어떤 일을 해주어야 할까요? 액체의 증발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알아봅시다.

 

1. 온도

    액체를 이루는 분자들은 끊임없이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열을 가해 액체의 온도가 높아지면, 분자들은 에너지를 얻어 더 활발하게 움직이게 됩니다. 에너지를 많이 갖게 되는 분자들은 이웃한 분자들이 끌어당기는 힘을 이겨내고 쉽게 달아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도가 높아지면 증발 속도가 커집니다.

     

 

    scienceorc.net

 

 

2. 바람

    액체의 표면에서 증발이 일어나면, 증발한 분자들이 액체 표면 근처에 머무릅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천천히 퍼져나갑니다. 이렇게 액체 표면 근처에 증발한 분자들이 모여 있으면, 증발이 일어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때 바람이 불면 어떻게 될까요?

    액체가 증발하자마자 바람이 액체 보면 근처의 기체 분자들을 멀리 보냅니다. 그러면 액체 표면에서 증발이 빠르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바람이 부는 날 빨래가 잘 마르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scienceorc.net

 

 

3. 표면적

    증발은 액체의 표면에서 일어납니다. 따라서 액체의 표면적이 넓으면 표면적이 좁을 때에 비해 액체의 표면에 있는 분자의 수가 많습니다. 따라서 액체의 표면적이 클수록 증발이 빠르게 일어납니다.

     

        scienceorc.net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