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서리, 단풍, 낙엽이 지는 시기

 

 

    뉴스가 엉터리가 아니라 호기시미가 뭘 좀 모르는 것 같지요? 일년 중 같은 시기를 비교하면 위도가 높은 북쪽 지방이 위도가 낮은 남쪽 지방보다 더 추운 거 알지요? 따라서 북쪽 지방이 남쪽지방보다 가을과 겨울이 일찍 오지요.
    서리, 단풍, 낙엽이 지는 것은 모두 날씨가 추워지면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입니다. 따라서 날씨가 먼저 추워지는 북쪽 지방에서 먼저 첫서리가 내리고, 단풍이 들고, 낙엽이 지겠지요.그러면 각각이 어떤 자연 현상인지 알아봄으로써 왜 기온이 낮은 곳에서 먼저 일어나는지 이해해 보지요.
    공기 중에는 항상 기체상태의 물인 수증기가 있답니다. 기온이 높으면 많은 양의 수증기가 공기 중에 있을 수 있고, 기온이 낮으면 적은 양의 수증기가 공기 중에 있다가 밤이 되면 기온이 낮아지니까 공기 중에 있을 수 있답니다. 낮에는 밤보다 기온이 높으므로 많은 양의 수증기가 공기 중에 잇다가 밤이 되면 기온이 낮아지니까 공기 중에 있을 수 있는 수증기 양이 줄어들지요. 따라서 밤에는 낮에 공기 중에 있던 일부의 수증기가 물로 되지요. 이것이 새벽의 풀잎에 맺히는 이슬입니다. 그런데 날씨가 추워져 새벽의 온도가 뚝 떨어지면 이슬이 꽁꽁 얼어 얼음이 됩니다. 이렇게 생긴 아주 작은 얼음 조각들이 바로 서리입니다. 그러니까 날씨가 빨리 추워지는 북쪽 지방에서 먼저 서리가 내리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