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의 공전과 계절 -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기

 

 

 

    만약에 [지구의 공전과 계절]에서 설명한 것이 이해가 잘 안 된다면 옛날 사람들이 생각하던 대로 한번 해 보아요.
    옛날 사람들은 우주의 중심이 지구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지구는 절대 움직이지 않으리라고 생각했지요. 그런데 태양이 하루에 한번씩 뜨고 지고하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 변화가 있잖아요. 그러려면 지구나 태양 둘 중 하나는 움직여야 하는 거지요. 그래서 옛날 사람들은 지구는 중심에 서 있고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돈다고 생각했어요.
    태양이 서 있고 지구가 그 주위를 돈다고 생각하거나, 지구가 서있고 태양이 돈다고 생각하거나 두 방식 모두 계절의 변화를 잘 설명할 수 있답니다. 가끔 여러분들이 차를 타고 쌩쌩 달릴 때 여러분은 가만 서있고 차창 밖의 풍경이 뒤로 움직이는 것처럼 착각 될 때가 있지요. 사실은 여러분이 앞으로 움직이는 건데 두요.

 

 

    한 물체가 다른 물체를 중심으로 원 운동을 할 때도 마찬가지의 일이 일어납니다.

 

     

    그러니까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돌기 때문에 생기는 모든 현상은 태양이 지구를 반대방향으로 돈다고 생각하여도 다 설명이 되지요.

 

 

    자, 이제 지구 주위로 태양이 움직인다고 생각하고 계절의 변화를 이해해 볼까요?

 

 

 

    어때요.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돈다고 생각하든, 지구를 중심으로 태양이 반대방향으로 돈다고 생각하든 여름에 태양의 고도가 가장 높아 많은 열이 도달하고 겨울엔 태양의 고도가 가장 낮아 적은 양의 열이 도달하게 되므로 더운 여름 기후와 추운 겨울 기후를 잘 설명해 주지요?

 

 

  • 적도지방에도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있을까요? 또 극 지방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