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륙이 이동하는 이유

 
 
 
 
 

컨베이어 벨트가 움직이면 그 위에 놓인 물건도 같이 움직입니다. 대륙의 이동도 비슷해요. 지각 아래엔 맨틀이 있습니다. 지각과 닿아 있는 맨틀의 아주 윗부분은 고체입니다. 지각과 이 맨틀의 최상부를 합해 암석권(리소스피어 ; lithosphere)이라고 부르는데, 이 부분이 바로 판을 이루는 부분입니다.

 

 

암석권 아래에 있는 맨틀의 윗부분은 점성과 유동성이 있는 액체 비슷한 상태이고(아주 더운 날씨의 아스팔트를 생각하면 됩니다.), 아의랫 부분은 높은 압력 때문에 고체이지요. 그리고 뜨거운 핵으로부터 직접 열을 받는 아랫 부분의 온도가 가장 높고, 위로 올라 올수록 온도가 낮아지지요.

 

 

아랫 부분의 온도가 윗 부분보다 높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바로 대류 현상입니다. 맨틀의 아랫 부분은 위로 올라가고, 상대적으로 차가운 윗의 분은 아래로 내려갑니다. 내려온 차가운 부분은 핵으로부터의 열로 데워지면 다시 올라갑니다. 계속 같은 일이 반복 되지요.

암석권은 몇 개의 판으로 되어 있으며 끈적끈적 유동성이 있는 맨틀 위에 떠 있지요. 그런데 맨틀이 가만히 있지 않고 이동하므로 그 위에 떠 있는 판들도 이동하게 되는 거지요.(수퍼의 컨베이어 벨트 위의 아이스크림을 생각하세요.)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맨틀의 대류가 일어난다면 아래와 같이 판이 이동하게 되지요.

 

 

위와 같은 경우에는 판이 서로로부터 멀어지게 되는데, 이때 지각에 어떤 변화가 일어 날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아래 그림과 같이 맨틀이 대류하는 곳에서는 두 판이 서로 부딪히게 되겠지요. 위의 경우에 일어날 수 있는 지각의 변화는 다음 공부방에서 알아보세요.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