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다 밑의 땅모양 알아보기(I)-깊이 측정하기

 

 

 

바다의 깊이는 평균 3,800m 정도입니다. 그런데 왜 평균이라는 말을 사용하느냐구요? 우리가 살고 있는 지표면을 생각해 보세요. 에베레스트 산처럼 높은 곳도 있고, 또 평평한 넓은 곳도 있고 높이가 모두 다르지요. 바다 속의 모습도 우리가 살고 있는 땅의 모습과 거의 비슷합니다. 육지와 같은 산도 있고 산맥도 있고, 또 깊이 패인 곳도 있고.... 위치마다 깊이가 다르기 때문에 평균이라는 말을 사용하지요.

 
 
 

바다 속의 모양은 바다의 깊이를 측정해서 깊이가 같은 곳끼리 연결하고 그리면 알아낼 수 있습니다. 바다 속의 깊이는 어떤 방법으로 측정하는지 알아봅시다.

추를 사용하여 알아보기

바다 속의 깊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아주 오래 전부터 사용하던 방법입니다. 길게 연결된 줄에 추를 매달린 추를 배에서 바다 속으로 넣어서 바다의 깊이를 알아내는 방법이지요. 일정한 간격으로 깊이를 측정한 다음에 측정한 깊이를 연결해서 그려서 바다 속의 모양을 알아내는 방법이지요. [아하 과학/생생 실험실/112. 땅모양을 알아보자.]

 

. 초음파로 알아보기

초음파는 우리가 들을 수 있는 범위보다 진동수가 훨씬 큰 소리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들을 수 없는 소리이지요. 이런 소리를 바다 속으로 보내면 물 속으로 진행하다가 바다 밑의 지형에 닿게 되면 소리는 반사되어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바다의 깊이가 깊으면 돌아오기까지의 시간이 길고 바다가 얕으면 돌아오는 시간이 짧겠지요. 따라서 소리를 보낸 후 소리가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면 바다의 깊이를 알 수가 있습니다.

 

. 무인 잠수정으로 알아보기

바다의 깊이나 바다 속의 환경들을 알아볼 수 있는 여러 방법 중에서 가장 발전된 방법이지요. 바다 속의 표본을 채취할 수 있도록 로봇 팔을 설치하기도 하고 카메라를 부착해서 바다 속의 모습을 촬영해서 상세한 지형의 구조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측정해서 알아낸 바다 속에는 어떤 지형들이 있는지 다음 공부방에서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