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층의 순서

 

 

     지층은 암석이 층층이 쌓여 있는 것이지요. 그런데 나중에 쌓이게 되는 암석이 먼저 쌓인 암석을 뚫고 들어가서 먼저 쌓인 암석보다 아래에 놓일 수가 있을까요? 그렇지는 않지요.
    먼저 쌓인 암석은 가장 아래에 위치하고 그 위로 다른 암석이 계속 쌓여서 층을 이루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지층을 보면 가장 아래쪽이 가장 먼저 쌓인 암석이고 최근에 쌓인 암석일수록 위쪽에 위치하지요.

 

     그러면 겉에서 보이는 지층의 단면과 안쪽의 지층의 단면은 같을까요? 아니면 다를까요?
    한번 확인해 보세요.

 

     지층을 어느 방향으로 잘라도 항상 겉에서 보이는 모습과 같고 먼저 쌓인 층이 가장 아래쪽에 위치하지요.
    하지만, 어디서든 예외는 있는 법!
    지각은 원래 모습 그대로 있는 것이 아니고 항상 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층에 다음과 같은 힘이 양쪽에서 작용하면 지층이 휘게 됩니다. 이렇게 휘어진 지층을 습곡이라고 하지요.

 

 

 

     지층이 휘어지는 과정과 휘어진 실제 지층을 확인해 보세요.

 

 

 

     그런데 지층이 휘어지는 정도가 심하게 되면 지층이 뒤집어지게 되지요. 이렇게 지층의 휘어짐이 심해서 뒤집어지면 먼저 쌓인 층이라도 위로 올라 올 수가 있는 것입니다.

 

 

 

     지구의 역사를 밝히는데 쓰이는 기본 법칙중의 하나가 " 아래에 쌓인 지층은 그 위에 쌓인 지층보다 먼저 형성된 것이다."라고 하는 지층 누중의 법칙이지만 그대로 예외가 있다는것을 알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