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석이 만들어져 발견되기까지

 
 
 
 
 

조개는 물을 떠나 살 수 없지요. 따라서 조개가 산에서 살았던 게 아니라, 조개가 살던 강 또는 바다 아래의 땅이 솟아 지금은 산이 된 것입니다. 먼저,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조개나 물고기 같은 생물들이 살다가 죽으면 죽은 생물체는 강, 호수 , 바다의 퇴적물 속에 묻히게 되지요. 그 위에 여러 종류의 퇴적물이 쌓이고 단단해져서 퇴적암이 만들어집니다.

 

 

보통 지층은 어느 방향으로 잘라도 항상 겉에서 보이는 모습과 같고 먼저 쌓인 층이 가장 아래쪽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아래 지층에 있는 화석일수록 오래된 화석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바다 생물과 육지 생물이

 

 

이렇게 지층이 솟아서 봉우리가 만들어지면, 바닷 속의 지층도 바다 위로 올라 올 수 있지요. 또 위로 솟은 지층도 바람, 물 등에 의해서 깎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층이 계속 조금씩 깍이다 보면 조개, 또는 다른 바다 생물체들의 화석이 발견되는 것이지요.

 

    scienceorc.net

 

그러니까 조개나 물고기 화석이 발견되는 곳은 먼 옛날에는 강이나 바다였겠지요. 바닷속 생물들이 화석이 되어 발견되기까지 과정은 다음 그림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으로 바닷속 생물의 화석이 만들어져 발견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정리해보세요.

 

    scienceorc.net

 

그러면 육지에 사는 생물체들의 화석은 지층이 솟아오르지 않아도 지층이 계속 깍이면 발견 되겠네요?

 

그렇지요. 육지에서 살다 죽은 생물체가 들어 있는 퇴적암 층이 계속 깎이면, 생물체의 화석이 겉으로 드러나 발견됩니다.

 

육지 생물인 공룡 화석 위에 바다 생물인 물고기의 화석이 발견될 수 있을까요? 어떤 일이 일어났다면 가능할까요?

 

 

육지에서 공룡이 살다 죽어 화석이 됩니다. 그 후에 바닷물이 들어와 바다가 됩니다. 바다에 살던 고기가 죽어 화석이 됩니다. 이런 경우 공룡 화석 위에 물고기 화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화석 모형을 만들어 보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