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의 전달 수단 - 일, 열, 전류, 빛

 
 

 
 

코달아! 네가 날 위로하려고 하는 마음은 이해해. 하지만 '야~얍'으로 나에게 에너지를 줄 순 없어.

영화에선 그렇게 하던데...

그건 영화 얘기이고.
한 물체가 다른 물체에게 에너지를 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그 물체에게

    (1) 일을 함
    (2) 열을 줌
    (3) 전류를 통해 전달
    (4) 빛을 통해 전달

등이 있어.

에너지가 앞으로

    (1) 일을 하거나
    (2) 열을 내어놓거나
    (3) 전류를 흐르게 하거나
    (4) 빛을 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했잖아. 그 때의 일, 열, 전류, 빛이네.

에너지는 운동 에너지 또는 위치 에너지로 물체에 저장(보관)되어 있는 것이지. 그 에너지를 다른 물체에게 줄 때에는 일, 열, 전류, 빛 등의 형태로 주는 거야. 일, 열, 전류, 빛 등은 이동 중인 에너지라고 할 수 있지. 그리고 에너지를 받은 물체는 그것을 다시 운동 에너지 또는 위치 에너지로 저장(보)하는 거야.

 

 

 

각각의 에너지 전달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해 줄게.

 

1. 일로 에너지 전달하기

 

 

개상이 네가 에너지를 얻었다면 누군가 에너지를 잃었을 거야. 바로 나야.
일은 물체에 힘을 가해 그 물체를 힘의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거야. 내가 너에게 힘을 가해 힘의 방향으로 이동시켰지? 즉, 내가 가지고 있던 에너지의 일부를 일로 너에게 전해 준거야.

 

 

 

2. 열로 에너지 전달하기

 

 

차가운 물을 알코올 램프로 가열하면 물이 뜨거워지지. 물의 온도가 올라간다는 것은 물의 에너지가 증가했음을 뜻하지. 그럼 누가 에너지를 잃었을까? 물론 알코올 램프지.
알코올은 연료인데 여기에 보관되어 있던 에너지의 일부를 열로 물에게 전해 준거야.

 

 

 

3. 전류로 에너지 전달하기

 

 

서있던 바람개비가 전선으로 전지에 연결하니까 움직여. 이것은 선풍기를 우리 가정의 벽의 콘센트에 연결하는 것과 같은 거지.
바람개비는 서있다가 움직이니까 에너지를 얻었지? 그렇다면 전지가 에너지를 잃어 버렸을 거야.
전지는 전자를 높은 위치 에너지 상태에 두어 에너지를 보관하고 있다가, 회로가 생기면 회로를 통해 전자를 (+)극 쪽으로 보내면서 에너지를 내어 보낸다고 했지. 즉, 전지는 전류로 에너지를 바람개비에 전달하는 거야.

 

 

 

4. 빛으로 에너지 전달하기

 

 

볼록렌즈는 빛을 한 곳으로 모으지. 햇빛을 모아 물에 쪼이면 물이 따듯해져. 그러니까 물은 에너지를 얻었지. 에너지를 잃은 것은? 태양! 태양은 물에게 빛으로 에너지를 전달해 주었지.

 

 

 

모래가 든 병의 온도를 잰 후 모래 병을 세게 잠시 흔든 후 모래의 온도를 재었더니 흔들기 전에 비해 높았습니다. 에너지의 전달 과정을 얘기해 보세요.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