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곰팡이

 
 
 
 
 

곰팡이는 어떻게 생기며, 어떤 모습일까요? 먼저, 다음 동영상을 관찰해보세요.

 

    scienceorc.net

 

물로 축축하게 적신 식빵과 옥수수를 어두운 곳에 1주일 정도 둔 후에는 다음 그리과 같이 됩니다. 식빵은 군데군데 검은색, 푸른색, 갈색, 등으로 변하였고, 옥수수는 하얀 솜 같은 부분과 함께 붉은 부분과 검은 부분이 나타납니다.

 

 

식빵의 검은 부분을 현미경을 확대해 보면, 실 모양으로 생긴 부분이 있고, 그 끝에 검은색의 동글동글한 것들이 매달려 있습니다. 그것이 검은 곰팡이입니다.

 

 

곰팡이가 잘 자라는 온도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섭씨 30도 정도입니다. 습기가 있고, 음식물, 죽은 식물의 몸, 등 양분이 풍부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그리고 햇빛이 비치지 않는 곳을 좋아합니다.

 

 

곰팡이가 핀 식빵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양이 작아집니다. 그것은 곰팡이는 엽록체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양분을 만들지 못하므로, 음식물이나 죽은 식물, 등으로부터 양분을 얻어 자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곰팡이가 자라면서 식빵의 영양분을 이용하기 때문에 식빵의 양은 점점 줄어듭니다.

 

 

곰팡이는 포자체에서 만들어진 포자를 통해 번식합니다.

 

    scienceorc.net

 

    

<다양한 포자의 형태>

 

곰팡이가 생겨 번식하려면 적절한 온도, 습기, 양분이 필요하고, 곰팡이는 햇빛을 싫어합니다. 따라서 음식물(양분)에 곰팡이가 피는 것을 막으려면, 곰팡이가 좋아하는 온도보다 낮은 차가운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햇빛이 비치는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모든 곰팡이가 해로운 것은 아닙니다. 푸른곰팡이나 누룩곰팡이처럼 이로운 것들도 있습니다. 푸른곰팡이는 페니실린을 만드는데 이용되고, 누룩곰팡이는 술, 간장, 된장을 만드는 데 이용됩니다.

 

 

  과학상식

1928년에 영국의 알렉산더 플레밍이라는 과학자가 푸른곰팡이가 있는 곳에는 다른 세균들이 살지 못하는 것을 보고 푸른곰팡이를 이용해서 나쁜 세균을 없앨 수 있는 페니실린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또, 우리나라에선 어떤 박사님께서 누에나방에서 추출한 토종곰팡이로 배추에 피해를 입히는 배추좀나방을 없애는 곰팡이 살충제를 개발하셨답니다.

 

* 곰팡이는 도대체 어떻게 생겨날까요?

어느 날, 달아는 식빵 위에 곰팡이가 생겨난 것을 봤어요. 어떻게 곰팡이가 생겨나는지, 곰팡이가 다른 음식물로 이동을 하는지, 이동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 궁금해진 달아는 삶은 옥수수를 지2개 준비했습니다. 하나는 접시에 담아 곰팡이가 난 식빵 옆에 두고, 다른 하나는 밀폐된 그릇 안에 넣고 식빵 옆에 두었습니다. 며칠 후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한 옥수수는 그냥 접시에 담아서 곰팡이가 핀 식빵 근처에 두고, 다른 옥수수는 다른 것이 들어가지 밀폐된 그릇에 넣어두면, 며칠 뒤 접시 위면의 올려진 옥수수에는 하얀 곰팡이가 생겨나 있지만, 닫힌 그릇 안의 옥수수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을 거예요. 이 결과로 보아 곰팡이는에 한 음식물에서 주변의 다른 음식물로 옮겨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곰팡이는 포자와 균사로만 이루어져 있고 다리나 날개가 있는 것도 아닌데, 주변의 음식들로 어떻게 옮겨갔을까요?
곰팡이 스스로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대신 곰팡이의 포자가 바람을 타고 공기 중을 떠다니다가, 주변의 음식물에 내려앉기도 합니다. 포자가 음식물에 자리 잡으면 그때부터 균사를 내리고 증식합니다.

 

 

곰팡이 대해 조금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