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에서의 소화

 
 
 

음식물이 식도를 지나오면 위에 도달합니다. 위에서는 음식물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봅시다.

 

위는 주머니 모양이며, 벽면이 아주 튼튼합니다. 그리고 위의 벽은 주름이 많이 잡혀 있습니다.

 

[사진 출처: https://www.mediastorehouse.com/stocktrek-images/medical/ cross-section-human-stomach-13013821.html
https://edu.glogster.com/glog/digestive-system/1x4jkcqb9bu
]

 

음식이 많이 들어오면 이 주름이 펴지면서 위의 크기가 커집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음식물을 모아 소화 시킬 수 있지요. 위 벽의 주름이 펴지면 최대한 4L의 음식물을 담아둘 수 있다고 합니다.(큰 페트병 2개 정도의 부피)

 

          

 

위에는 수많은 위샘이 있습니다. 음식물이 식도를 통해 위로 들어 오면 신경이 신호를 보내서 위샘으로부터 위액이 나옵니다. 위액에는 단백질을 소화시키는 효소인 펩신, 염산, 등이 들어있습니다. 염산이 펩신을 도와주면 펩신은 단백질을 작은 알갱이로 분해시킵니다. 즉, 위에서 음식물은 위액과 섞여서 죽처럼 분해가 됩니다. 위액은 영양소 중에서 단백질을 주로 분해하지요.

그리고 염산은 음식과 함께 들어온 병균을 죽이는 역할도 합니다. 강한 산성을 띠는 염산 때문에 우리의 위 속도 산성이지요.

음식물의 종류와 양에 따라 다르지만, 음식물이 위에서 머무는 시간은 대략 2~6시간이라고 합니다.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