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에서의 소화

 
 
 

맛있는 닭튀김이 입안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입안에서는 닭튀김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알아봅시다.

 

입안에서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것에는 치아, 침, 혀가 있습니다.

  치아

    음식물이 입안으로 들어오면 가장 먼저 치아가 일을 합니다. 사람의 치아는 앞니, 송굿니, 그리고 어금니의 3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A. 앞니 : 8개가 있으며, 앞에서 보면 네모납니다. 우리 주변에서 사용하는 도구 중 자르는 일을 하는 칼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앞니는 압으로 들어온 음식물을 자릅니다.

     

              

     

    B. 송곳니 : 앞에서 본 모양은 아래족이 뾰족한 모양으로, 송곳처럼 생겼습니다. 송곳니는 이 특성을 살려 음식물을 찢는 일을 합니다.

     

              

     

    C. 어금니 : 어른 20개, 어린이 16개가 있습니다. 어금니를 위에서 보면 넙적하게 생겼습니다. 맷돌이나 약국에서 약을 갈 때 쓰는 모르타르 같이 생겼지요. 어금니는 이 특성을 살려 음식을 가는 일을 합니다.

     

              

     

    입에서 치아가 하는 일을 정리하면, 앞니로 자르고, 송곳니로 찢고, 어금니로 씹어 음식물을 잘게 부숩니다.

 

  침

    침샘에서는 침을 만들어 입안으로 보냅니다.

     

     

    침은 음식물에 섞여 음식물을 부드럽게 해줄 뿐 아니라, 침에 들어있는 아밀라제라는 효소가 탄수화물을 작은 분자들로 자릅니다. 큰 분자인 탄수화물 분자가 작은 분자들로 쪼개지면 단맛이 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알아보세요.

     

 

  혀

    혀는 음식물과 침을 잘 섞어 주어 음식물을 부드럽게 하고, 침의 아밀라제가 탄수화물을 소화하는 일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적당히 잘게 쪼개진 음식물을 목구멍으로 보내 식도를 통해 위로 갈수 있게 삼키는 일도 도와주지요.

     

입에서 삼킨 음식물은 식도를 통해 위로 들어가게 됩니다.

 

 

 

 

 

  학습 자료실     이전 공부방     다음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