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의 성질

 

  이 지구 상에는 수백만 가지의 물질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물질들이 가지고 있는 성질 중 우리의 감각으로 느껴볼 수 있는 성질들에 대해 먼저 살펴 볼까요?
 

(1)

눈에 보이는 물질 : 물, 파라핀, 나무, 설탕
눈에 보이지 않는 물질 : 공기 중의 산소, 이산화탄소

(2)

냄새가 나는 물질 : 메탄 기체(방귀의 냄새), 에스테르
                           (과일의 냄새)
◆냄새가 나지 않는 물질 : 물, 산소, 이산화탄소

(3)

맛이 있는 물질 : 설탕, 초산(식초의 원료), 소금
◆맛이 없는 물질 : 물

 

 다음으로 우리 감각으로 쉽게 알아 낼 수는 없지만 물질마다 특징적으로 갖는 성질로는 밀도, 용해도, 끓는점, 녹는점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성질에 대하여는 다음을 참조하세요.
 

(1) 밀도 : 같은 부피의 여러 물질은 서로 다른 질량을 갖습니다. 일정한 부피가 얼마나 많은 질량을 가지는가를 나타내는 것이 밀도입니다.
아하과학/공부방/1학기 자연/4학년/밀도/물질의 밀도

 

 

(2) 용해도 : 물질마다 특정 물질에 최대한 녹아 들어가는 양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100g의 물에 녹아 들어갈 수 있는 소금의 최대량과 설탕의 최대량이 다르지요. 이 양을 설탕과 소금의 물에 대한 용해도라고 합니다.
아하과학/공부방/1학기 자연/5학년/용해/용해도 

 

 

(3) 끓는점과 녹는점 : 물질은 그 물질의 특징을 잃지 않고 고체, 액체, 또는 기체의 3가지 상태로 있을 수 있습니다. 물질마다 고체에서 액체로 변하는 온도(녹는점),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는 온도(끓는점)가 다 다릅니다. 따라서 끓는점과 녹는점도 각 물질을 특징지어주는 성질이지요.
아하과학/공부방/기타/물질의 세가지상태/고체에서 액체로, 액체에서 고체로-융해와 응축
아하과학/공부방/기타/물질의 세가지상태/액체에서 기체로, 기체에서 액체로-기화와 액화